3D 레이더 센서 결합 협동 로봇 사업 ㅣ 전방향 이동 가능한 옴니휠 로봇 VIDEO: 一輪車ロボットなのに、横移動できちゃう。UCLAが研究中


'일본기재', 3D 레이더 센서 결합 협동 로봇 사업 추진


작업자의 안전성 제고 차원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일본기재(日本機材)’가 3D 레이더 센서를 결합한 협동 로봇 사업을 추진한다고 일간공업신문이 보도했다.


수증기, 연기, 목재 분진 등이 많은 작업 환경에서도 작업자의 출입을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다. 3D 레이더를 협동로봇과 결합한 로봇 솔루션은 매우 드물다. 전자부품 제조, 금속가공, 자동차 조립 등 중량물을 운반하는 현장에 로봇 공급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본기재의 3D 레이더 센서 결합 협동 로봇(사진=일간공업신문)




이 로봇 솔루션은 덴마크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 로봇에 이탈리아 인스펙트사의 3D 레이더 센서를 결합했다. 이 센서는 전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증기나 연기 등으로 시야가 잘 확보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주변을 감지하는 게 쉽다. 한번에 감지 가능한 범위는 최대 수평 110도, 수직 30도, 도달 거리 4미터다.


협동 로봇은 작업자와 접촉하면 자동으로 정지한다. 다만 로봇이 중량물을 운반하는 경우 자동 정지해도 작업자가 다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센서를 결합해 작업자의 출입과 행동을 감지해 안전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광학이나 레이저 방식 센서를 채택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시인성(視認性)이 나쁜 환경에선 검지 오류, 작업 효율 저하 등 문제가 생긴다. 이에 반해 전파를 사용하는 3D 레이더 방식의 경우 센서 비용을 기존 대비 절반 이하로 억제하고, 검지 정밀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일본기재는 이미 금속 가공이나 요식분야 등의 4개 기업에 3D 레이더 센서 협동 로봇을 공급했다. 향후 자동차 산업계에도 제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일본기재는 공압제어장치 전문기업인 SMC의 자회사로, 산업용 로봇ㆍFA기기ㆍ유체 제어 기기 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자사에서 축적한 로봇 시스템 통합(SI) 기술을 활용해 제안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UCLA, 전방향 이동 가능한 옴니휠 로봇 개발


개발자 커뮤니티 ‘핵스터' 등에 소개


UCLA 로봇 과학자들이 한개의 바퀴로 서 있으면서, 전방향 이동이 가능한 옴니휠 타입 외발 로봇을 개발했다고 개발자 커뮤니티인 ‘핵스터(Hackster.io)’ 등이 전했다.



 

 

一輪車ロボットなのに、横移動できちゃう。UCLAが研究中


大きな車輪に付随して、90度真横に転がるローラーを持つ「オムニ・ホイール」。これはひとつの車輪で前後と左右にも移動を可能にする、とてもユニークな発明です。そしてUCLAでは現在、この「オムニ・ホイール」の一輪だけで絶妙にバランスを取りながら移動するロボットの研究が行なわれているとhackster.ioが伝えています。




手のひらに立てたモップみたいな動きが掃除の時間を思い出させてくれる

その名は「OmBURo」で、正式名称は「Omnidirectional Balancing Unicycle Robot」といいます。全方向型バランス一輪ロボットということで、確かにすべての方向に小刻みに動きながら、倒れないようがんばっています。


View full text

https://headlines.yahoo.co.jp/hl?a=20200209-00000002-giz-sci



edited by kcontents


UCLA 데니스 홍 교수 등 로멜라(RoMeLa) 연구진이 개발한 ‘옴뷰로(OmBURo: Omnidirectional Balancing Unicycle Robot)’는 큰 바퀴의 둘레에 다수의 롤러(roller)를 부착한 로봇으로, 전후좌우 이동이 가능하며 외부에서 압력을 주어도 스스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경사진 곳에서도 넘어지지 않고 서 있을 수 있다.




옴뷰로는 한쌍의 서보 모터와 '아두이노 메가(Arduino Mega)' 등을 갖추고 있다. 첫번째 서보 모터는 세로 방향으로 회전하는 메인 타이어용 제품이며, 두 번째 서보 모터는 가로 방향으로 회전하는 소형의 롤러용이다. 롤러는 유연성을 갖춘 샤프트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이 로봇은 2개의 서보 모터를 위한 IMU와 엔코더를 갖추고 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OmBURo: A Novel Unicycle Robot with Active Omnidirectional Whee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