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20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 발간ㅣ건설정책연구원, ‘건설 하도급 완성공사 원가 통계집’ 최초 발간


대전시,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발간


공공건설공사 계획부터 준공까지 일목요연 정리, 공사지침서로 활용


    대전시는 공공건설공사의 계획부터 설계, 시공, 준공까지 단계별 시행절차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2020년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실무 가이드북에는 건설공사 시행절차 및 공사시행 단계별 추진내용, 건설공사 관련 법률·지침·조례 등 각종 자료가 수록됐다.




가이드북은 공사시행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공사담당자 및 현장 건설기술자들이 업무 추진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밖에 공사 시행중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주요 감사지적 사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건설공사 안전관리제도, 수시로 바뀌는 제도 및 기준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건설관련 사이트 등을 안내하고 있다.


대전시는 “어렵고 복잡한 건설공사의 단계별 시행절차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가이드북을 제공해 건설업무 담당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건설공사의 안전사고 예방과 품질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춘수 기자 [굿뉴스365]


건설정책연구원, ‘건설 하도급 완성공사 원가 통계집’ 최초 발간


하도급 공사 간접노무비율 9.8%, 기타경비율 5.5% 차지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유병권)은 건설 하도급 공사의 시공과정에서 공사원가로 투입되는 제비용을 요소별로 집계·분석한 통계 자료집을 최초로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2018년 기준 건설 하도급 공사(1164건)의 투입 원가를 공종·업종·공사규모·공사기간별로 제시하고 있다.


하도급 완성공사 원가요소별 구성비 (단위 %)




이를 통해 전문건설업체의 원가관리 업무와 발주자의 하도급 공사 경비(간접노무비, 기타경비 등) 산출 시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2018년 기준 건설 하도급 완성공사 원가 통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64건 하도급 공사에서 재료비는 전체의 35.6%, 노무비는 36.0%, 외주비는 6.1%, 현장경비는 22.3%(기계경비는 현장경비의 38.0%) 차지하고 있다.


종합공사에 비해 재료비, 노무비, 현장경비 비중은 높은 반면, 외주비 비중이 낮다는 점에서 직접시공이 이뤄지는 하도급 공사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10월 대한건설협회가 발표한 2018년 기준 완성공사 원가통계에 따르면, 종합공사 비목별 투입 원가 구성비율은 재료비 23.0%, 노무비 7.5%, 외주비 57.4%, 현장경비 12.1%로 조사됐다.


하도급 공사에서 실제 투입되는 간접공사비는 전체의 19.3%(간접노무비 3.2%, 현장관리비 제외 현장경비 16.1%), 현장관리비는 6.2%를 차지하고 있다.


법정 간접공사비 항목 또는 공사 수행을 위해 반드시 사용되는 비용임에도 불구하고, 하도급 계약에 포함되지 않은 간접노무비, 현장관리비, 각종 현장경비(폐기물처리비 등)가 실제 하도급 시공과정에서는 투입됨에 따라 하도급 계약 시 정한 금액보다 많은 간접공사비가 소요되고 있다.


법정 간접공사비란, 건설산업기본법 제22조, 표준하도급계약서에 의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건설기계대여대금 지금보증서 발급수수료, 퇴직공제부금, 안전관리비, 폐기물처리비 등을 말한다.




특히, 하도급 공사의 현장소장, 현장사무원 등 현장관리 인력에 관한 간접노무비는 직접노무비의 9.8%(간접노무비율)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수도광열비, 복리후생비, 소모품비, 여비·교통·통신비, 세금과공과, 도서인쇄비에 관한 기타경비는 재료비와 노무비 합계액의 5.5%(기타경비율) 차지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홍성호 연구위원은 “건설 하도급 공사의 경비에 대해서도 발주자 원가 계산 시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또한 향후에는 전문건설사업자의 적극적인 조사 참여를 통해 보다 많은 기초자료를 확보함으로써 통계의 내실화를 기하고, 지속적으로 전문공사 원계 통계집을 발간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태영 기자 건설이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