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이러면 바로 고고ㅣ극심한 두통 방치 하면 죽을 수 있어?


겨울에 급증하는 치질.. 화장실서 이러면 즉시 <건강>


참으면 병 키워.. 예방은 채소·물 많이 마셔야


    치질환자들은 겨울에 급증하는 특성을 보인다. 항문 주위 모세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화장실에서 대변을 보고 뒤처리를 하는데 휴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변기 안이 선홍빛으로 물들어 있는 상황이 계속되면 치질을 의심해볼 수 있다. 치질은 치핵과 치루, 항문농양 등을 통칭한다.


화장실서 스마트폰 하지마세요”…치질은 습관병/동아일보

edited by kcontents


치핵은 전체 치질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휴지에 피가 묻거나 변기가 피로 물들면 치핵으로 보면 된다. 대변이 항문을 부드럽게 통과하도록 쿠션 역할을 하는 혈관조직에 문제가 생긴 병이다.




치루는 살이 곪아 항문과 피부에 관이 뚫리는 증상이다. 고름이 나오고 가장 통증이 심한 편이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자주 나타난다. 항문농양은 항문 주위에 염증이 생겨 농양(고름)이 고이는 증상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오흥권 교수는 "대변을 볼 때마다 피가 나오면 덜컥 겁이 나지만 예민한 부위다 보니 병을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이런 증상을 확인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치질을 예방하는 식습관은 섬유소가 많은 채소를 많이 먹고 물을 하루에 2리터 가량 마시는 것이다. 음식도 꼭꼭 씹어서 먹고, 정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 화장실에서 스마트폰을 보며 대변을 보는 것도 금물이다.


특히 술은 치핵 증상이 나빠지는 지름길이다. 알코올은 항문 혈관을 확장시킨다. 이로 인해 항문 조직이 부풀어 오르고 통증이 심해진다.

파이낸셜뉴스 


극심한 두통 방심하면 사망 위험 있어… 예방법 있을까?


     우리 몸에 어떤 곳이라도 질환에 감염되면 초기증세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신체 중에서도, 머리의 뇌는 체내에 있는 기관과 신경을 조절해서 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 심각한 전조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암을 빼고 대한국민 사람들의 사망 이유 뇌경색 역시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여기에 계속해서 뇌졸중 환자는 늘고 있다. 이에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뇌 관련 질환을 추울 때 주의하지만, 기온이 높을 때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뇌경색 전조증상을 숙지하고 초기에 치료 및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뇌경색은 뇌졸중의 한 종류로 우리 머리 뇌의 혈관이 원활하지 않아 뇌 일부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일컫는다. 그리고 뇌에 영양분을 공급할 혈관이 아예 막히거나 강한 협착으로 인해 혈류가 줄어들면 그 쪽의 뇌 일부분의 조직이 괴사한다. 이에 관해 뇌경색의 초기증상 및 원인, 예방법도 숙지하자.


헬스조선



edited by kcontents


뇌졸중+뇌경색 원인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뇌경색은 뇌경색, 뇌출혈로 분류 할 수 있다. 이 중 뇌경색은 전체 뇌졸중의 80% 가까이를 차지한다. 사람들이 뇌졸중에 걸리는 이유는 동맥경화가 대부분이다.이 동맥경화의 원인은 당뇨나 고혈압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혈관에 지방이 쌓여 점점 좁아지거나 아예 막혀 탄력을 잃는 현상이다. 이 밖에도 뇌경색은 부정맥에 의해 보통 심장에서 생긴 혈전 등이 뇌로 옮겨가면서 뇌혈관을 차단하면서 일어난다.


뇌경색 예방 Tip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뇌졸중 예방은, 생활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혈압, 비만, 당뇨 등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과 더불어 어르신, 뇌졸중 가족력 있는 사람 등 바른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중에서, 고혈압 환자의 경우 고혈압 약을 꾸준히 복용해 혈압관리를 해야한다. 또 당뇨 역시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어서 당뇨가 있다면 평소 혈당 조절을 잘 해야 하며 우엉, 브로콜리, 현미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다. 더불어, 종합건강검진으로 뇌혈관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미리 인지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강이태 기자   ekdudgg@nate.com 한국목재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