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 동파예방법(그래픽) ㅣ 겨울철 보일러·배관 관리는 이렇게


“연말 연초 수도시설 동파·누수 대비하세요!”


서울시설공단, 2월말까지 상수도시설 동파 방지 총력  


지난해 총 1,636건 서울지역 동파발생, 올해 103건, 연말 연초 동파교체위해 교체반 편성 

휴일없이 교체반 상시운영으로 동파피해 최소화 적극나서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www.sisul.or.kr)은 겨울철 상수도시설 동파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처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31일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8~2019년 겨울(2018.12.1 ~2019.2.28) 서울에서는 1,636건(서울시설공단 관리 전체 계량기: 2,089,912건, 전체 계량기의 0.08%)의 수도계량기가 동파됐다.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올 겨울에도 12월 27일 까지 103개의 동파 피해가 발생했다. 


기상청 전망에 따르면 올 겨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지만 기온 변화가 크고 특히 연말 연초에는 기온이 일시적으로 크게 떨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울시설공단은 상수도 시설의 동파에 대비해 내년 2월 말까지 토요일, 공휴일에도 교체반을 상시 편성 운영하여 수도계량기 동파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을 위한 안내문(첨부사진 참조)을 배포하고, 검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격 검침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보온덮개, 동파 방지팩 등 계량기 보온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이밖에 공단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동파예방 방법도 소개했다. 계량기 보호통 내부를 헌옷 등의 보온재로 채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혹한기에는 수도꼭지를 열어 수돗물이 조금씩 흐르게 해야 한다. 또한 계량기나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 미지근한 물부터 시작해 점차 따뜻한 물을 사용해야 하는 것과 50℃ 이상의 뜨거운 물로 녹이면 고장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 동파 계량기나 상수도 누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국번없이 120 다산콜센터 또는 각 수도사업소 민원안내 전화로 신고하면 된다. 


서울시설공단 조성일 이사장은 “수도계량기가 동파되면 각 가정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동파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동파 예방 및 동파시 신속한 처리를 통해 시민여러분의 불편을 줄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세밑 한파 조심…보일러 관리 이렇게


연말연시 동파사고 예방법

외출시 반드시 예약모드로

배관 얼면 뜨거운 물로 해동


   2019년 마지막 날부터 연말연시 맹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보일러·배관 관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귀뚜라미는 각종 보일러 동결사고 예방법을 망라한 `연말연시 보일러 관리법`을 배포했다.


귀뚜라미 측은 가장 중요한 것은 `보온`이라고 밝혔다. 겨울철 보일러 관련 동결사고는 주로 물이 흐르는 배관에서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려면 보일러와 연결된 수도관, 난방수 배관, 온수 배관 등을 보온재로 감싸야 하고, 이미 보온재 작업을 했더라도 낡았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보일러실 내부가 외부와 크게 차이 나지 않을 만큼 춥다면, 문틈에 문풍지를 붙이고 창문에 단열재(뽁뽁이)를 부착하는 등 방한 작업을 추가로 해야 한다. 한파가 몰아칠 때는 외출 시 보일러 전원을 끄는 것보다는 실내온도를 10∼15도로 설정하거나 외출모드(최소 온도 유지), 예약모드(가동·정지 시간 설정)를 사용해야 한다. 장기간 집을 비우더라도 보일러 콘센트는 연결해 두고, 가스 밸브와 분배기 밸브를 잠그면 안 된다. 열 공급이 안 되면 배관에 남아 있는 물이 얼어 터질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귀뚜라미보일러에는 동결사고를 방지해 주는 `2단계 동결 방지 장치`가 내장돼 있다. 이 기능이 작동하려면 콘센트가 꽂혀 있어야 하고, 가스 밸브와 분배기 밸브도 열림 상태여야 한다. `2단계 동결 방지 장치`는 바닥 난방 수온이 10도 이하인 1단계에서 순환 펌프를 가동해 물을 순환시키고, 5도 이하까지 낮아지는 2단계에는 난방을 실행해 동결사고를 예방한다.




귀뚜라미는 증상별 대응법도 제시했다. △보일러는 가동되는데 온수만 나오지 않을 때는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이나 온수 배관이 얼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따뜻한 물수건을(50~60도) 사용해 녹여주면 된다. △냉수가 안 나오면 수돗물이 공급되는 배관과 수도계량기까지 모두 동결됐을 가능성이 높다. 수도계량기가 동파했다면 관할 시·군·구 수도사업소에 신고하고, 밸브나 파이프가 얼었다면 관리사무실이나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해야 한다.

[최희석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