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LH 고양삼송 사회주택사업 수주/ 광주시 민간공원 우선협상자 3곳과 협약 체결


동양, LH 고양삼송 사회주택사업 수주…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40억원 규모…‘더함 컨소시엄’으로 참여

사회주택사업 역량 강화해 수주 역량 높여나갈 계획


     유진그룹(회장 유경선)의 계열사인 동양(대표이사 정진학)이 140억원 규모의 민간참여 사회주택사업을 수주했다. 


동양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모한 ‘고양삼송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사업’ 신축공사에 ‘더함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발주한 이번 공사는 경기도 고양시 고양삼송 택지개발지구 내 단독 10블럭에 조성된다. 청년 및 신혼부부 등 소가족을 우선공급 대상으로 3층 이하의 총 175세대 다가구 주택형태로 건설된다. 공사비는 약 140억원 규모로 오는 2020년 7월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더뉴스

edited by kcontents




인근에 지하철 3호선 삼송역과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있어 수도권으로 출퇴근이 용이해 교통 편의성을 누릴 수 있다. 스타필드 고양, 롯데아울렛 등 편의시설을 비롯해 교육시설인 초·중·고등학교와 삼송도서관, 농협대가 위치해 있어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더함 컨소시엄에는 주관사인 ‘더함’과 설계사인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 ‘위스테이지축사회적협동조합’, 커뮤니티 기반 전문주택 임대관리회사 ‘스페이스 잇다’가 참여했다. 동양은 컨소시엄에서 건설사로 힘을 보탰다.  


동양이 더함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동양은 지난 2016년에는 고양지축지구 B-7블럭에 들어서는 ‘위스테이 지축’ 사업에 더함∙대한토지신탁과 컨소시엄을 이뤄 수주에 성공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번에 동양이 수주한 사회주택사업은 사회적 경제주체가 LH로부터 토지를 임차해 다가구주택을 건설한 뒤 주거지원 대상자에게 장기간 임대하는 사업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등 무주택자가 지원대상이며, 임대기간은 15년간이다. 


안정적으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을 인근 시세보다 80% 이상 저렴하게 공급하기 때문에 취약계층의 주거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시설활용을 통해 주거공동체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동양 관계자는 “연이은 사회주택사업 수주를 통해 지속적인 도약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기존 건설사업과 함께 사회주택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건설 수주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원수 기자 jang7445@wikitree.co.kr


광주시 민간공원 우선협상자 3곳과 협약 체결…사업 본격화


봉산·신용(운암)·마륵공원 등 3곳…나머지 연말까지 추진


    검찰이 광주 민간공원 특례2단계 의혹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가 우선협상대상자 3곳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22일 광주시에 따르면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 10곳 중 봉산, 신용(운암), 마륵 등 3개 공원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약을 체결했다. 봉산공원은 제일건설, 신용공원은 산이건설, 마륵공원은 호반베르디움이다.


3개 공원 사업자는 협약 체결에 따라 1개월 이내에 토지보상금의 5분의 4 이상을 현금으로 예치해야 공식적인 사업 시행 자격을 얻게 된다.




예치금 입금을 완료하고 사업 시행 자격을 얻으면 토지 물건조사부터 토지보상을 위한 업무를 추진한다.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 등 실시계획 인가를 위한 행정절차도 병행한다.


시는 사업자의 중도 해지를 막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협약 조건에 예치금의 10%를 보증금으로 납부하는 조항을 넣었다.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 공원들. 

edited by kcontents


총 사업비가 1000억원이라면 5분의 4에 해당하는 800억원을 예치금으로 넣고, 예치금의 10%인 80억원을 보증금으로 내는 방식이다.


사업자가 중도 포기하거나 좌초할 경우 예치금은 전액 사업자에게 돌려주지만 보증금은 시가 환수하기 때문에 사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시는 이번 3개 공원 사업자와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나머지 8개 지구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약 체결도 연말 안에 조기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예치금을 납부받고 내년 4월초까지는 제반 서류를 모두 정리해 도시계획과로 보내 6월말 이전에 실시계획 인가를 마칠 계획이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1단계 4개 공원과 2단계 5개 공원 6개 지구 등 총 9개 공원 10개 사업지구로 나눠 추진한다.


1단계는 지난해 1월 마륵공원 호반베르디움, 송암공원 고운건설, 수랑공원 오렌지이앤씨, 봉산공원 제일건설 등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2단계는 지난해 1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으나 탈락업체의 이의제기 등으로 특정감사에 착수, 재심사를 거치면서 일부 사업자가 바뀌었다.


애초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는 중앙공원 1지구 광주도시공사, 중앙공원 2지구 금호산업, 중외공원 한국토지신탁, 일곡공원 라인산업, 운암산공원 우미건설, 신용공원 산이건설㈜ 등이었다.


하지만 재심사 과정에서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자진 반납해 2위 업체인 한양건설이 선정됐고, 중앙공원 2지구는 금호건설에서 호반건설로 바뀌었다.


도시공원일몰제 시한은 내년 6월 말이다. 공원일몰제는 민간공원을 사업자가 매입해 30% 이하로 개발하고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채납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사업이다.


광주의 경우 사업자가 개발할 수 있는 '비공원 시설'은 전체 공원면적 대비 평균 9.7%다. 민간공원 1단계의 비공원 시설 면적은 20.9% 이하, 2단계는 7.5% 이하로 제한했다.




최초 공고시 비공원 시설 면적이 30% 미만이고, 전국 평균이 20.1%인 것과 비교하면 광주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녹지를 시민에게 돌려주는 셈이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계속되면서 민간공원 업무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많지만 주어진 기간 내에 차질 없이 사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nofatejb@news1.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