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 세종대로 차도 줄어들고, 보행로 확대된다


서울시, 을지로·세종대로 차로 2개 이상 줄이고 보행로 늘린다


충무로·창경궁로도 1개 차로 축소…여유공간에 보행로·자전거도로 등 조성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는 을지로와 세종대로 차도가 2차로 이상 줄어들고, 보행로는 확대된다.

서울시는 을지로·세종대로·충무로·창경궁로 도로 공간 재편 사업의 구체적 추진 계획을 9일 공개했다.


을지로 시청삼거리∼동대문역사문화거리 2.5㎞ 구간은 6차로에서 4차로로 줄어들고, 세종대로 교차로에서 서울역 교차로에 이르는 1.5㎞ 구간은 10∼12차로에서 6∼8차로가 된다. 차로가 사라진 공간에는 보행로와 자전거전용도로가 들어서고, 공유 차량(나눔카) 주차장이 조성된다.


[그래픽] 서울 을지로ㆍ세종대로 등 차로 축소·보행로 확대




이들 2개 구간은 내년 공사를 시작해 연내 완공할 예정이다.


일대 도로 재편으로 대한문 앞 보도는 최소 5m 이상 넓어진다. 숭례문과 바로 연결되는 횡단보도까지 신설되면 광화문에서 숭례문, 나아가 남산과 서울로7017까지 한 번에 걸어서 갈 수 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일방통행인 충무로(1.0㎞)와 창경궁로(0.9㎞)도 1개 차로를 축소해 보도 폭을 넓히고, 자전거도로와 주차공간을 만든다. 35개 지점에는 과속방지턱 기능을 겸한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이미 도로 재편사업이 진행 중인 퇴계로 2.6㎞ 구간(6∼8차로→4∼6차로)은 내년 5월 완공될 예정이다. 이 일대는 차로 수와 폭이 줄면서 보행 공간이 1.2∼3m에서 6m까지 넓어진다. 또한 자전거전용도로와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소 4곳이 설치되고, 나눔카 대여지점 3곳과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2025년까지 도심 녹색교통지역 내 21개 주요 도로의 공간재편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공간재편이 마무리되면 보행 공간은 총 15만6천810㎡ 늘어난다. 시청광장의 12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도로 공간 재편 사업을 시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해 내년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다. 무조건적인 차량 통행 제한 대신 1㎞ 이내 초단거리 승용차 통행 등 불필요한 통행수요 감축에 우선 집중하며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늘어나는 여유 공간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자전거, 공유차 공간, 공원 등을 조성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심 공간재편 사업을 시 전역으로 늘려 시민들의 보행권을 혁신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okko@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