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행정복지센터 신축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철도공단, 전주역사 증축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파주시 조리읍 행정복지센터 신축 설계공모 당선작 확정


   파주시 민선7기의 역점추진 중인 공공건축물 고도화 사업 중 하나인 조리읍 행정복지센터 신축 설계공모 당선작이 확정됐다.

 

올해 6월 24일 시작한 조리읍 행정복지센터 신축 설계공모는 총 33개의 제출작품에 대해 진행됐으며 지난 9월 18일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공동이행방식으로 참여한 케이엠 건축사사무소와 미니맥스 아키텍츠의 작품을 선정했다. 당선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 받고 차 순위 등 기타 입상작에게는 공모 보상비가 주어진다.

 

이번 설계공모 심사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게 장점에 포인트를 두고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약 5시간 동안 토론과정을 거쳐 당선작 및 입상작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공공기관에서 공공성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잘 읽을 수 있었고, 내부공간의 풍부함과 공간구성의 독창성 등을 훌륭하게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투시도

 

조리읍 행정복지센터는 당선업체(케이엠 건축사사무소, 미니맥스 아키텍츠)와 실시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해 약 9개월간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2020년 하반기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먼저 우수하고 실력 있는 건축사사무소의 많은 관심과 참여에 감사하다”며 “지역주민의 안식처와 다양한 형태의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잘 지어보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철도공단, 전주역사 증축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시아플랜 건축사무소 작품 최종 당선

2024년 준공 목표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25일(수) 전주역사 증축 국제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전주역사의 디자인 및 설계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31일 국내·외 건축가를 대상으로 국제설계공모를 공고하여 9월 10일까지 총 21건의 작품을 접수받았으며,


투시도



 

9월 25일(수) 하니 라시드(Hani Rashid, 미국), 피터 페레토(Peter Feretto, 영국) 등 국내·외 건축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시아플랜 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Borrowed Scenery, 풍경이 되는 건축 : 과거와 미래의 공존)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하였다.

 

당선작은 역사 내에 전주의 생태를 고려한 내부 정원을 조성하여 계절에 따라 변하는 자연의 모습을 드러냈을 뿐 아니라, 기존 전주역사의 전통 한옥을 보존하여 구역사와 신역사가 하나의 풍경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역 광장 하부에 주차장을 구상하여 철도 이용객의 편의성을 도모하였으며 도시조직 내 새로운 녹색 심장부로의 광장으로 차별화 하였다.


조감도




공단은 이번 공모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 상반기에 전주역사의 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 말 준공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통 한옥을 품은 풍경있는 신 전주역사가 건설이 되면 전주의 명물로써 새로운 관광자산이 될 뿐만 아니라 도심 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기대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이번 전주역사 증축 국제설계공모에 응모한 국내외 우수한 건축전문가들의 많은 관심에 감사를 표한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설계공모를 통해 철도역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명품역사를 건설해 지역사회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철도공단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