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 증후군’을 아시나요 [이성낙]


www.freecolumn.co.kr

‘VIP 증후군’을 아시나요

2019.09.19

의사 초년생 때 일입니다. 의대 동기생 친구의 사촌 형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출중(出衆)한 외모와 달리 목소리가 아주 거칠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사촌 형과 헤어진 후, 친구는 형의 애석한 이야기를 필자에게 털어놓았습니다.

사촌 형이 몇 년 전 갑상선(甲狀腺) 종양 수술을 받았는데, 그 후유증 때문에 목소리가 거칠어졌다고 했습니다. 갑상선 수술을 하다 보면, 수술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을 건드릴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실제로 그로 인해 음성이 그렇게 탁해진 사례는 처음 본 터였습니다. 참 불운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그런데 친구가 자기 사촌 형의 경우는 전형적인 ‘VIP 증후군’의 사례라고 말해서 약간 놀랐습니다. ‘VIP 증후군’은 가끔 들어본 용어이기는 해도 그다지 실감을 하지 못했던지라 친구의 설명은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사촌 형의 부친, 그러니까 친구의 숙부가 독일 외과계의 저명한 교수인데, 자기 아들을 직접 집도할 수 없어 자신이 가장 믿는 제자한테 수술을 부탁했답니다.

집도한 의사는 당연히 존경하는 스승이 아들의 수술을 자신에게 맡겼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굉장히 고무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수술실에서 최선을 다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주변 모든 사람은 집도의가 최선을 다하려다 너무 긴장한 나머지 오히려 일을 그르쳤다고 말했습니다. 이른바 ‘VIP 증후군’ 때문에 말입니다.

의료계에 몸담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필자는 ‘VIP 증후군’과 관련해 크고 작은 일화를 심심치 않게 들었습니다. ‘VIP 증후군’이 아주 드문 사례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설령 수술을 앞둔 제자 집도의와 통화할 일이 있어도 “특별히 잘 부탁한다”라는 따위의 말은 결코 건네지 않았습니다.

근래 수술실에서 집도하는 의사들이 과도한 막말을 일삼고 경거망동한다는 얘기가 필자의 귀에 들려오곤 합니다. 일차적으로 수술실이라는 엄중한 공간에서 그런 언행을 한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물론 긴 시간을 극히 제한된 공간에서 보내야 하는 집도의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부담스러웠으면 그럴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런데도 집도의가 수술 중에 도를 넘는 야한 농담을 하거나, 인격 모독에 가까운 언행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수술실에 함께 있는 수련의나 간호사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일이기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와 관련해 시민사회의 여론을 이끄는 언론매체에서는 이러한 수술실 분위기가 집도의의 느슨한 정신 상태 때문인 양 매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수술 중 의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수술실에 ‘폐쇄회로 TV(CC-TV)’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아울러 CC-TV를 의료 사고 발생 시 유·무죄를 판단하는 법적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경기도 지방자치단체장은 설치비용의 상당액을 지원하겠다면서 수술실 CC-TV 설치를 권장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실 집도의가 CC-TV를 의식해 과도하게 긴장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 결과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CC-TV 설치는 집도의의 심리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비전문가의 어설픈 탁상공론일 뿐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수술실 CC-TV로 인해 ‘유사 VIP 증후군’이 곳곳에서 발생하리라는 것은 누구나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긴장감은 언제나 능률을 높이는 ‘보약’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긴장감은 예상치 않은 해(害)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마치 온 국민이 지켜보는 축구 경기에서 대표 선수가 결정적인 승부차기에서 실축(失蹴)하는 경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해야 한다는 비의료인의 발상은 수술실 분위기를 경직되게 할 뿐만 아니라, ‘유사 VIP 증후군’이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피해는 온전히 환자들이 떠맡게 될 것입니다. 수술받는 환자의 내밀한 신체 부위가 CC-TV 영상에 노출·기록된다는 것을 안다면, 환자의 동의도 받기가 역시 쉽지 않은 과제일 것입니다.

더 나아가 국내 병원의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할 경우, 외과 계열에 종사하는 의료인들은 이를 또 다른 형태의 인격 모독으로 받아들일 공산이 큽니다. 환자 가족들의 ‘멱살잡이’와 같은 인격 모독 말입니다. 수술실의 CC-TV가 우리 외과계의 ‘죽음에 이르는 병’이 되지는 않을까 심히 염려스럽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료계가 의료계 밖의 비전문적이고 무책임한 질책성 주장들을 아무런 경계 없이 수수방관한다면 의료인의 자존심을 스스로 저버림은 물론 환자에게 돌아갈지도 모를 더 큰 위해에 눈을 감는 비겁한 일이 될 것입니다.

* 이 칼럼은 필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자유칼럼의 글은 어디에도 발표되지 않은 필자의 창작물입니다.
자유칼럼을 필자와 자유칼럼그룹의 동의 없이 매체에 전재하거나, 영리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필자소개

이성낙

뮌헨의과대 졸업. 프랑크푸르트대 피부과학 교수, 연세대 의대 교수, 아주대 의무부총장 역임.
현재 가천대 명예총장, 전 한국의ㆍ약사평론가회 회장, 전 (사)현대미술관회 회장,
(재)간송미술문화재단 이사

Copyright ⓒ 2006 자유칼럼그룹.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freecolumn.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