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 첫삽/ 상주시, 39만㎡ 규모 일반산업단지 조성

서울시,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에 창업·문화 산업단지 조성


2023년 5월 준공


    서울의 대표적 베드타운인 동북권의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에 일자리·문화산업 거점이자 산업생태계 기반이 될 핵심시설인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가칭)'가 2023년 5월 들어선다.


서울시는 서울 도봉구 창동 1-28 부지에서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의 착공을 알리는 기공식을 갖는다고 18일 밝혔다. 이 일대는 지하철 1·4호선이 환승하고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 C노선이 지나가는 역세권 부지다. 산업단지는 최고 49층, 연면적 14만3551㎡ 규모로 건립된다. 관련 기업 300곳의 입주 공간과 청년 창업·창작공간 792실, 공연장, 회의장 등 문화집객시설 등이 조성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이끌어간다는 목표다.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가칭) 조감도.


산업단지는 개략적으로 지하 7층~지상 16층의 문화창업시설과 지하 7층~최고 49층의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두 건물은 서로 연결된 형태로 건립된다. 문화창업시설에는 창업 엑셀러레이팅 공간(약 2500명 수용)과 문화 관련 오피스 약 300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오피스텔에는 창업창작레지던스 공간 792실, 문화집객시설(서점, 문화집회시설, 상업시설), 주차장 1236면 등이 지어진다.




두 건물 저층부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집객시설이 배치될 예정이다. 특히 지하 판매시설은 추후 조성되는 복합환승센터와 서울아레나 등 주변시설과 직접 연결해 내·외부에서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시는 음악·최신 트렌드가 집약된 복합문화공간으로 2016년 4월 개장한 '플랫폼 창동 61', 세대를 아우르는 동북권 창업·일자리 거점으로 2020년 9월 준공 예정인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국내 최초의 콘서트 전문 공연장으로 2024년 문을 열 '서울아레나' 등과 연계해 이 일대를 동북권 신경제중심지로 견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다. 지난해 12월 영업인가를 받은 '서울 창동 창업문화 도시재생 위탁관리 부동산 투자회사(서울창동도시재생리츠)'가 사업을 도맡고 있다. 주택도시기금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 서울투자운용이 출자하고 자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해 민간융자를 실행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창동 창업·문화산업단지는 세대융합형 복합시설과 서울아레나와 함께 동북권 균형발전을 이끌어갈 새로운 창업·문화산업의 거점"이라며 "이를 발판으로 창동·상계 지역이 도심의 배후주거지에서 수도권 동북부 320만의 새로운 일자리·문화의 신경제중심지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상주시, 헌신동 일대 39만㎡ 규모 일반산업단지 조성


2022년 완공 목표, 2000명 고용 효과 기대


   경북 상주시가 헌신동 일대 39만㎡ 규모의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한다.

17일 상주시에 따르면 총 사업비 458억원을 투입해 헌신동에 39만㎡ 규모의 일반산업단지를 만든다.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2년 완공한다.

상주시는 산업단지 계획 승인과 관련한 행정절차에 약 6개월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토지보상닷컴

edited by kcontents


산업단지계획 열람공고와 주민 합동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내년 3월까지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상주시는 일반산업단지 조성으로 2,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상주일반산업단지 계획 승인권자인 경북도 등과 협의해 행정절차 진행에 속도를 내겠다”며 “기업유치를 통해 성공적인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한국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