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해남 오시아노 리조트호텔 설계공모/ 화성도시공사「(가칭)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한국관광공사, 해남 오시아노 리조트호텔 설계공모


100실 규모 호텔, 2020년 하반기 착공 목표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가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에 리조트호텔 건립을 위한 설계 공모를 시작한다.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한 전남 서남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가칭)오시아노 리조트호텔 조성사업은 금번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자를 선정하고, 2020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설계공모는 일반공개 공모로 추진되며, 설계자는 오시아노 관광단지 내 관광호텔 1부지에 연면적 11,600㎡ 규모의 객실, 부대시설, 운영지원시설 등이 포함된 호텔과 직원기숙사, 야외 풀이 동반된 옥외시설 등을 설계하게 된다.




특히, 오시아노에서만의 특색있는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객실과 부대시설 및 해안가 언덕에 위치한 부지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호텔로 제안해야 한다.


총 5작품 선정, 1등 당선자에게 설계권 부여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면허를 소지하고 같은 법에 의하여 건축사사무소의 등록을 필한 자로서, 총 3인까지 공동응모가 가능하며 대표자는 상기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참가등록은 2019년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이며, 작품접수 마감일은 11월 8일이다. 이후 기술심사와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입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위원회는 김찬중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 대표를 비롯하여, 김태영(한국예술종합학교), 민성진(SKM건축사사무소), 서현(서울대학교), 윤승현(중앙대학교), 전숙희(와이즈건축사사무소/예비심사위원)  등 총 6인으로 구성되며, 1등 당선작(1작품)에게는 설계권이 부여되고 2등은 4,000만 원, 3등 3,000만 원, 4등 2,000만 원, 5등 1,000만 원의 보상금이 각각 지급된다. 현장 사이트 답사 및 공모설명회를 위한 현장설명회는 8월 27일 화요일 개최 예정이며, 참가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본 공모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공고/공모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광공사




화성도시공사「(가칭)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화성도시공사(이하‘공사’)는 (가칭)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사업에 대한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건축사사무소 에스파스’의 ‘PARKING PARK(파킹 파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동탄2 주차전용건축물은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8-5번지, 동탄 SRT역 인근 화성시 주차장 용지에 공사의 재원으로 주차전용건축물을 건립(부지 4,153㎡, 지하1층~지상8층 규모)해 주변일대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시민의 공공편익 증진과 부속시설 임대를 통한 공사의 재무적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당선작 ‘㈜건축사사무소 에스파스’의 ‘PARKING PARK(파킹 파크)'     © 편집국


이번 설계공모는 공모의 공정성 및 작품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화성시 최초로 MA제도를 도입해 추진했으며, 지난 6월 4일(화) 공고 후 8월 13일(화)에 작품 접수를 마감했다.


공사는 공정한 선정 심사를 위해 건축계획 및 설계 등 관련분야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8월 16일(금) 심사를 진행했고, 당선작을 포함한 총3개 작품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설계공모 당선작인 ‘㈜건축사사무소 에스파스’의 ‘PARKING PARK(파킹 파크)’는 동탄의 사람과 문화, 그리고 자연을 담다’라는 테마로 ‘도심 속 자연을 담는 공간’을 기본계획 방향을 잡아 주차장과 임대시설의 기능을 분리하여 완충공간을 계획,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계획하여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우수작은 ‘㈜건축사사무소 이롬’의 ‘BETTER PARK’가, ▲가작은 ‘㈜더시스템랩건축사사무소’의 ‘DONGTAN PARK-WAY’가 각각 선정됐다. 당선자에게는 9월부터 착수하는 동탄2 주차전용건축물 건립 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부여되며, 우수작 수상자는 1천만원, 가작 수상자는 5백만원을 받는다.


공사 유효열 사장은 “금번 MA제도를 이용한 당선작은 차별화된 디자인뿐만 아니라주차공간과 임대공간을 분리해 기능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등 화성시 건축물의 품격을 고양시키는 동탄2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화성저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