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웬일이니...세계 최고 에너지사가 하루아침에 폭삭..."한전 또 대규모 적자"

한전 또 대규모 적자…상반기 영업손실만 1兆 육박


원전이용률 올리자 영업손실 수천억 축소

"탈원전 중단하라는 신호"


    정부의 탈(脫)원전·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여파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한국전력 (25,100원▲ 150 0.60%)이 올해 2분기(4~6월) 2986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고 14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통틀어서는 928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반기 기준 9000억원대의 영업손실은 지난 2012년 상반기 (2조3020억원 적자) 이후 가장 나쁜 수준이다.


탈원전 정책이 본격화된 2017년 4분기 적자로 돌아선 한전의 영업이익은 폭염이 있던 지난해 3분기를 제외하면 분기마다 적자행진이다. 올해 상반기(1~6월) 당기순손실은 1조1733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손실이 43억원 늘었다. 상반기 매출액은 28조3194억원으로 7238억원 감소했다.


김갑순 한국전력 재무처장이 한국전력의 2분기 및 상반기 영업실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승주 기자


김갑순 한전 재무처장은 "2분기 영업적자는 여전히 높은 연료가격과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상대적으로 발전 비용이 저렴한) 석탄발전을 줄였기 때문이다"라며 "다만, 원전 이용률이 상승해 영업손실 규모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한전의 영업적자는 전분기(6299억원 손실)와 지난해 2분기(6871억원)보다 3000억원 이상 줄었다. 원전 이용률이 올라서다. 




올해 2분기 원전 이용률은 82.8%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본격화된 2017년 4분기 이후 가장 높다. 원전 이용률은 2016년 전까지만 해도 80~90% 전후를 유지했다. 2016년만 해도 원전 이용률은 평균 79.7%에 달했지만, 탈원전 정책으로 2017년 71.2%, 작년 65.9%로 하락했다. 지난해 1분기에는 54.9%, 2분기에는 62.7%로 떨어지기도 했다.


한전과 정부는 영업적자 행진이 정부의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반박한다. 원전 이용률이 낮아진 것도 원전의 안전을 위한 대규모 예방정비 때문이었다고 주장한다. 김 처장은 이날 "탈원전과 원전이용률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작년에 원전이용률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원전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가 지난해 원전 이용률을 확 낮추자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적자를 기록하고 탈원전 정책에 대한 의구심이 불거지자 이를 의식해 원전 이용률을 올렸다고 보고 있다. 


정범진 경희대 교수(원자핵공학과)는 "원전 이용률이 늘어나자 한전의 적자폭이 줄어든 것은 결국 탈원전을 하면 안 된다는 신호"라며 "과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과도한 규제로 원전이용률이 낮아졌지만, 한전과 한수원이 적자를 보게 되면서 탈원전 정책을 예행연습한 상황이 되자 원전이용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준을 완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는 "원전이용률이 1%만 떨어져도 1년에 한전은 1500억원을 손실을 보게 된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연료가격이 상승한 것은 맞지만, 한전이 발전단가가 싼 석탄과 원전 대신 고가의 액화천연가스(LNG),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인 것도 적자를 야기했다고 보고 있다.


정동욱 중앙대 교수(에너지시스템공학부)는 "연료가격이 오른 것은 맞지만, 정부가 탈원전 정책으로 상대적으로 비싼 LNG 발전량을 늘리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며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구입 비용이 늘어 적자가 난 것"이라고 했다.


한전은 3분기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분기는 통상 여름철 전력수요가 높아 한전의 성수기다. 김 처장은 "원전이용률이 높고 국제 유가가 우호적인 데다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전력시장가격(SMP)도 낮은 상황이라 3분기 흑자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며 "다만, 환율이 상당히 높은 수준인 것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한전이 더위로 전력수요가 많은 3분기 실적이 나아지더라도 여름철 주택용 누진제 완화 조치로 약 3000억원 가량의 비용을 부담하며 재정난을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흑자폭이 기대만큼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한전의 적자가 이어지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질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범진 교수는 "한전이 3년 연속 적자를 내면 신용등급이 낮아져서 이자비용이 늘어난다"며 "이를 막기 위해 전기요금 인상이 거론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 처장은 "전기료 인상은 한전의 재무 상황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을 감안해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전기료 체계가 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 정부와 협의해 내년 상반기까지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상희 기자 세종=이승주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