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인등급제 정착 위한 교육훈련 체계 구축해야”/ 기능인등급제 도입 앞두고 ‘숙련도 평가’ 이견

건산연, “기능인등급제 정착 위한 교육훈련 체계 구축해야”


“기능인력 숙련도 평가 중요”

호주 ‘기능인력 역량 평가 사례’ 들어 설명


    건설현장의 고령화와 숙련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된 기능인등급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9일 건설동향브리핑에 발표한 ‘기능인등급제 정착, 숙련도 평가가 중요’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건설타임즈


관련기사

뭐 무료교육에 취업까지?..나도 기술연수생 지원해볼까

https://conpaper.tistory.com/79836

edited by kcontents




연구원은 “단순히 ‘일을 오래했다는 것’이 ‘일을 잘한다는 것’과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숙련도 평가는 기능인등급제 도입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하면서 “기능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의 ‘건설 기능인등급제 2차 시범사업’ 결과에 따르면 ‘경력’을 중심으로 부여한 등급과 ‘역량’을 중심으로 부여한 등급이 서로 일치하는 비율이 28.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호주의 경우 산업계 수요를 적극 반영해 국가 차원에서 직업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있으며, 공식 교육훈련기관이나 사전 인증교육을 통한 이수 등 여러 다양한 방법으로 기능인력의 역량을 평가하고 있다.


이에 연구원은 △교육훈련 패키지에 대한 인증 △교육훈련 운영에 대한 감시 △평가 결과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 노력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로 기능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관리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며, 범정부적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지향적 선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김원진 기자] wjk@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기능인등급제 도입 앞두고 ‘숙련도 평가’ 이견


업계, 평가항목 필히 넣어야

노조, 제도적 보완으로 충분

내달 정부 로드맵에 촉각


    건설기능인등급제 도입이 가시권에 든 가운데 기능인 숙련도 평가 반영 여부에 대한 건설업계와 노조의 입장차이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기능인등급제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건설근로자의 고용 개선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달 1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다.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정부도 이에 맞춰 오는 9월까지 기능인등급제와 관련한 로드맵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도입 움직임이 속도를 내고 있다.




기능인등급제 건설기능인력들이 경력, 숙련도에 비례해 임금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직업전망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으로, 건설근로자의 자격, 경력, 교육훈련 여부 등을 반영해 △초급 △중급 △고급 △특급 등 4단계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 노조 관계자 등은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으며, 정기 회의를 통해 제도의 연착륙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TF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기능인등급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같이 공감하고 있으나, 등급을 부여할 때 ‘숙련도 평가요소 반영 여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LH 품질명장제 시행/LH

edited by kcontents


건설업계는 “근속연수가 많다고 해서 일을 잘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숙련도를 평가 요소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단순노무직에만 수년간 근무했더라도 고급 기능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노조 측은 “숙련도 평가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기능인 등급제가 당초 기능인의 경력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도입이 논의된 만큼, 도입 이후 제도적으로 보완해 나가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숙련도 평가를 핑계로 기능인 등급제 도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뜻이다.


한편 대한건설정책연구원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기능인등급제 숙련도 평가 방안’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공동 수행하고 있으며, 오는 9월 정부가 어떤 방향의 로드맵을 내놓을지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