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2040년까지 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VIDEO: Rotterdam by Drone

광양항, 2040년까지 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 


산업·R&D·고부가가치 물류 집적화 항만 특화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 2019년 8월 2일 확정·고시


    여수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재철)은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2019-2040)’을 2019년 8월 2일 확정·고시하여 광양항을 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광양항 모습/해사신문

edited by kcontents


1997년 제1차 신항만기본계획*이 수립된 이후 광양항은 세계에서 11번째로 물동량 3억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는 종합물류 항만으로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신항만건설기본계획 : 「신항만건설 촉진법」에 따라 수출입화물 등의 원활한 수송, 항만 이용객의 편의 증진 및 항만 관련 산업의 활성화 등을 위하여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고시하여 건설하는 항만임. 




그러나 4차 산업혁명 기술발달, 선박 대형화, 친환경 LNG 추진선박 확산, 항만 미세먼지 저감 등 항만과 관련된 대내외 여건이 변화하고 있어 이를 반영한 새로운 중장기 항만 정책방향 및 개발계획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제2차 광양항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은 유럽 최대의 무역항인 로테르담을 모델로, 배후산업 지원, 항만 물류 R&D 개발, 자동차 환적 컨테이너 물류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고부가가치 클러스터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항만 물동량, 배후산업 단지 등 주요 특징을 종합 검토하여 수립되었다. 


광양항 중장기 비전 및 세부추진계획




광양항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부가가치 클러스터 항만으로 육성 

광양항 북측 배후단지, 율촌 제2산단 등 총 1,115만㎥ 부지 개발을 통해 항만·물류·제조 기업 유치 기반을 마련하고, 자동차 환적 거점 및 유류·화공품 등 액체 처리화물 가공 등 산업지원 항만으로 지속 육성한다. 


또한, 한국형 항만 자동화 시스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실모형의 OSS­(­Overhead Shuttle System)* 개발로 항만 자동화 발전 기반을 마련하고 해양산업클러스터 지구를 본격 개발하여 해운·항만·물류 관련 R&D 기능 도입을 통해 항만·물류 경쟁력을 강화한다. 

* OSS­(­Overhead Shuttle System) : 기존 이송차량 및 야드 크레인 대신 공중 레일에 달린 최첨단 셔틀을 이용해 대량의 컨테이너를 일시에 선박에서 야적장으로 이동·적재하는 시스템 


네덜란드 로테르담 시 모습/iNews

edited by kcontents




둘째, 경쟁력 있는 항만 인프라 구축 

대형 선박이 신속·안전하게 입·출항 가능하도록 순환형 입·출항 통항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배후단지의 원활한 전력공급을 위해 종합변전소­(­154kVA)를 설치한다. 


광양항 중장기 비전 및 세부추진계획


또한, 광양항 배후 율촌산단과 광양항과의 연결성 및 물류흐름 개선을 위해 배후도로 추가 확충 및 사물인터넷·AI·IOT 등을 활용하여 항만 운영의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셋째, 지속가능한 항만 건설 추진 

항만 내 접안·정박시 고유황 연료유 사용 중지 및 육상전기 사용을 위한 AMP를 설치­(­컨부두)하고, 항만 내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청정 항만으로 개발하고, 노후화된 항만시설 리뉴얼을 통한 항만 운영의 안전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동 기본계획 전문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http://www.mof.go.kr) 정책바다 → 법령정보 → 훈령/예규/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수지방해양수산청


Rotterdam by Drone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