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최초의 메트로 개통과 프로젝트 진행 현황 VIDEO: Doha Metro Red Line may open HIA metro station in August 2019


카타르 최초의 메트로 개통과 프로젝트 진행 현황

김민경 카타르 도하무역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대비 

편리한 교통환경 구축 시동 


메트로 레드라인 구간  및 경전철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참여  


1.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 개요 


월드컵 개최에 대비한 메트로 건설 프로젝트 추진 

QIRP(Qatar Intergrated Rail Project)라고 불리는 프로젝트는 지하철을 건설하는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와 루사일 지역 트램라인을 건설하는 경전철 프로젝트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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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ha Metro Red Line may open HIA metro station in August 2019


The good news is that the Doha Metro’s Red Line station at Hamad International Airport (HIA) may just be open soon, allowing passengers to and from the airport easy access.




According to our sources at Qatar Rail, the HIA metro station could be opened in August 2019, if all goes well. At the moment, Doha Metro is in the process of testing the trains on a daily basis to and from the airport and along the different stations that make up the Red Line. The link to HIA will, initially be open from 6 am to 11 pm) and will cost just QR 2.


The Qatar Rail source also mentioned that the other stations on the Red Line that are currently closed, may also be opened sometime this August, depending on the success of the tests currently underway.


This will make the HIA accessible to Al Wakrah metro station via the Oqba Ibn Nafie metro station after the Al Matar Al Qadeem metro station on the Red Line. The HIA will also be accessible after the Free Zone metro station when commuting to Lusail, and passengers will switch trains at the Oqba Ibn Nafie station for the airport, according to the Gulf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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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loveqatar.net/news/general/doha-metro-red-line-may-open-hia-metro-station-in-august-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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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하 메트로 프로젝트는 크게 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을 건설하는 Phase 1과 블루라인 건설 및 기존 노선 연장 공사 등을 포함하는 Phase 2로 나뉨.


경전철은 루사일 신도시 지역에서 운영되며, 펄(Pearl)에 위치한 트램역에서 도하 메트로 레드라인 환승역과 연결  


주요 메트로 건설 구간 한국 기업 참여

SK 건설과 롯데건설이 각각 레드라인 북부 지하구간 및 지상구간을 수주했으며, GS건설은 레드라인 남부 지하구간 공사를 수주

한편, LG CNS는 루사일 경전철 플랫폼의 스크린 도어 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바 있음. 


QIRP 프로젝트 정보(단위: 백만 달러)

구분

공사기간

예산

 내용

공정률

메트로

(Metro)

Phase 1

2011.12.~2024.3.

20,724

 Red Line(Phase 1 기준)
길이: 40km

구간: Al Wakra~Lusail 

· 2019 5월부로 일부 구간 개통(Al Qassar~Al Wakra)
· Red Line
 다시 Lusail 인근의 Qatar University에서 Al- Khor지역의 Al Bayt Stadium 인근지역까지연장 예정(잠정)  

 Green Line
 - 
길이: 65.3km

 - 구간: Al Mansoura~Al Riffa  

 Gold Line 
 - 
길이
: 30.6km 
 - 
구간: Ras Bu Aboud~Al Aiziziya 

90% 이상
(레드라인연장 불포함)

Phase 2

(잠정)

2021.12.

~2026.4.

5,000

 Blue Line건설  
 Green Line, Gold Line, Red Line 연장   

0%

(디자인단계)

경전철(LRT)

2012.2.~2020.12.

6,000

 Lusail 지역 운영   

80% 이상   

주: 2019년 7월 31일 확인 기준 자료

자료: Meed Projects, Qatar Rail, 업계 관계자 인터뷰


카타르 지하철 노선도(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 Phase 1)

 자료: Qatar Rail


2. 카타르의 첫 메트로 일부 구간 개통


지난 2019년 5월 레드라인의 일부 구간이 공식 개통(18개 역 중 13개)

공식 개통 이틀동안 약 8만 6000회의 승차량을 기록했으며, 같은 달 와크라 축구 경기장(Wakrah Stadium)에서 개최된 아미르컵(Amir Cup) 파이널 경기에서는 하루 만에 총 6만 8000회의 승차량 기록




레드라인 구간 중 하마드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 터미널을 연결하는 구간이 8월 중 개통 예정


이용요금: 일반석인 Standard Card 기준 1회 2리얄(55센트), 1일권은 6리얄(1달러64센트), 퍼스트클래스라 불리는 Gold Club 기준 1회 10리얄(2달러70센트), 1일권은  30리얄(8달러20센트)  


시민들의 메트로 이용 모습(좌), 퍼스트클래스 골드클럽 모습(우)  

자료: Gulf Times, Qatar Rail


3. 시사점


월드컵 개최에 대비한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 마련

일반 시내 노선뿐만 아니라 월드컵 개최에 대비해 경기장 인근까지 메트로 노선 연결

메트로 운영구간이 제한적임에 따라 이동 편의를 위해 역 앞에서 특정구간까지 메트로링크(Metrolink)라 불리는 무료버스 운영 중


한편, Phase 1은 90% 이상 종료됐으며 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의 전체 노선은 2022년 월드컵 전까지 개통 예정 




신규 노선인 블루라인과 기존노선을 연장하는 Phase 2 진행 예정 

아직까지 구체적인 추진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Phase 2를 통해 블루라인 건설 및 기존노선 연장 등 계획


Phase 2 추진 시 한국 기업 프로젝트 참여 기회 및 각종 기자재 공급 기회 발생 전망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에 기자재를 납품한 A사 Sales Manager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대부분의 공사가 마무리돼 기자재 수요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Phase 2 진행 시 조명, 전력기자재, 실내 마감재 등 추가적인 기자재 공급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 Meed Projects, 주요 일간지,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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