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풍력발전단지, 어장 망치고 생존권 위협"..어민들 화났다


경남 남해안 어민들, 남해유배문학관 광장서 풍력발전반대 시위·가두행진

    경남 통영 욕지도 해상에 추진하는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에 맞선 남해안 어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경남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일 남해군 남해유배문학관 앞 광장에서 어민과 지역 인사 등 1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경남어민 생존권 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남해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계획 철회하라 [촬영 최병길]

이날 대회에는 남해, 통영, 사천, 고성지역 어민들이 함께 모였다.

이성민 남해해상풍력발전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어장을 망쳐 결국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은 무너진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전파방해로 바다 위에서는 무전교신도 안돼 사고라도 나면 가족 등이 죽는 것도 모르게 된다"고 걱정했다.

남해군수협 김창영 조합장은 "정부는 제도적 허점과 미흡한 행정절차 속에서도 신재생 에너지 개발 명분을 내세우고 이에 동조한 지자체는 공익성이 상실된 해상풍력발전을 꾀하고 있다"며 "육상에서도 쫓겨난 풍력발전을 바다에서도 쫓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해상풍력발전 반대합니다 [촬영 최병길]

어민들은 폭염 속에 '생태계 교란, 황금어장 파괴하는 해상풍력발전 중단하라'라고 쓴 팻말과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쳤다.

집회를 마친 어민들은 폭염 속에서 가두행진을 벌이며 "연안어업 죽이고 삶의 터전 빼앗는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을 철회하라"고 외쳤다.



해상풍력발전단지는 경남 통영 욕지도 해상 풍력단지와 통영 소초풍력단지 등 2곳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16개소가 계획 중이거나 추진 중이다.

남해안 해상풍력발전단지 단계별 조성계획도 [촬영 최병길]

경남에서 1호로 추진하려는 욕지도 해상풍력단지는 민간사업자인 욕지풍력이 통영 욕지도에서 서쪽으로 8.5㎞ 떨어진 해상에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해 2022년까지 100㎿ 이상 전력 생산단지 조성을 목표하고 있다.



욕지풍력은 이곳에 사업 타당성 조사를 위한 계류식 해상기상탑을 설치하려고 공유수면 점·사용허가를 신청했고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전기사업 허가를 받았다.
(남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choi21@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