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보,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하나?/ 실내 미세먼지 주범 '커튼' 관리법


침대보, 얼마나 자주 갈아야 하나?


   하루 일을 끝내고 지친 몸을 이끌고 귀가했을 때 반겨주는 푹신한 침대. 그러나 경우에 따라 침대는 죽은 피부 조각과 진드기, 곰팡이의 온상일 수 있다.


침대보를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할까? 미국 ‘위민스 헬스’가 피부과 전문의에게 물었다. 뉴욕 대학교 의대 필립 디에르노 임상 교수는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이라고 답했다.


미국 피부과 학회 역시 일주일에 한 번 침대 시트를 갈아야 한다고 권고한다. 아울러 베갯잇은 일주일에 두 세 번 가는 게 바람직하다는 게 학회의 의견.


출처 아메리슬립코리아

edited by kcontents


보스턴 피부과 연구소의 에미 그래버 박사는 “시트 교체 주기가 한 달을 넘긴다면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매일 가는 것과 매주 가는 것은 큰 차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이면 충분하지만 잘 때 땀이 많이 나거나, 침을 흘리는 경우는 더 자주 세탁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침대보 세탁을 미루면 각질과 땀, 로션, 머리칼 등이 누적되고 이는 진드기의 먹이가 되며, 그렇게 눅눅해진 섬유는 곰팡이의 온상이 되기 쉽다. 심지어 땀과 함께 배출된 미량의 분변은 대장균 번식의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


게다가 진드기의 배설물은 알레르기와 천식을 유발한다. 알레르기 체질이 아닌 사람조차 눈이 충혈되거나, 코가 막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침대보에 스민 각질과 박테리아는 중력 탓에 매트리스까지 오염시킬 수 있다. 매트리스를 완전히 감쌀 수 있는 불침투성 침대 및 베개 커버를 쓰는 게 바람직하다. 침대보는 일주일에 한 번 세탁하되, 커버는 몇 달에 한 번꼴로 세탁해주면 된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코메디닷컴


실내 미세먼지 주범 '커튼' 관리법


커튼 미세먼지 진드기 드라이클리닝 스마트리빙

   

    사생활 보호와 자외선 차단, 인테리어를 위해서 단 커튼이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이 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창문을 통해 집안으로 유입되는 먼지와 주방에서 발생한 냄새에 그대로 노출되지만, 한 번 달아두면 떼어내기 번거로워서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데요. 


제때 세탁하지 않으면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할 수 있고요. 

커튼을 여닫을 때마다 먼지가 날려 천식이나 비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honeytip2017.tistory


커튼 미세먼지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

https://honeytip2017.tistory.com/522


동영상

http://imnews.imbc.com/replay/2019/nwtoday/article/5348790_24616.html

edited by kcontents



이를 방지하려면 일주일에 한 번씩은 먼지를 털어내야 하는데요. 

진공청소기나 먼지떨이를 이용해도 되고요. 


페트병이나 돌돌 만 신문지에 스타킹을 씌워서 위아래로 쓸어내면 정전기 때문에 먼지가 쉽게 제거됩니다. 


커튼에서 퀴퀴한 냄새가 날 때 소독용 에탄올과 티트리 오일을 9:1 비율로 섞은 다음, 분무기에 담아 수시로 뿌려주면 냄새 제거와 진드기 퇴치에 도움됩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 면 등 천연 소재 커튼은 물빨래해도 되는데요. 


다만, 실크나 자수, 자카르 소재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야 소재가 상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김오희 리포터 MBC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