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인사 여파 한국 재외공관, 별 1개도 아깝다..."불친절해, 영어 못해"


현지인들의 구글 리뷰 보니 평균 5점 만점에 2~3점 불과
일본 대사관들보다 대부분 낮아

    세계 각국에 주재한 우리 재외공관이 현지 서비스에서 '낙제점'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자유한국당 정양석 의원실에 따르면, 전 세계 구글 이용자들이 특정 장소에 대해 별점(5개 만점)을 매기는 '구글 리뷰'에서 우리 주요 대사관 상당수가 2점대 또는 3점대 초반의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2.7점, 주일 한국대사관은 3.1점이었고, 주영·주베트남 한국대사관은 각각 3.2점이었다. 주프랑스 한국대사관은 2.4점에 그쳤다.

주미대사관영사과
edited by kcontents

구글 리뷰는 실제 서비스 이용 여부와 무관하게 평점과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 공관 업무 특성상 주로 비자 발급에 관한 불만이 많다. 이런 한계로 객관적인 평가 지표로 삼긴 어렵지만, 같은 지역에 있는 다른 국가 재외공관과 비교는 가능하다. 일본의 경우, 주미·주영 일본대사관이 나란히 3.9점이었고, 주베트남 일본대사관은 4.2점이었다.



우리 공관이 낮은 평가를 받은 이유는 주로 '불친절'이었다. 한국인 J씨는 주미 한국대사관에 1점을 주면서 "대화 중 일방적으로 끊어버리는 등 응대 문제가 심각하다"며 "별 한 개도 아깝다"고 했다. 한 외국인은 "한국어로 말하는 직원에게 영어가 가능한지 물었더니 바로 불친절하게 나왔다"는 평가를 남겼다. 외교부는 "불법 취업·체류 문제로 비자 발급 심사를 엄격히 하면서 일부 외국인이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안준용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