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수준 OECD 꼴찌 한국..."이젠 줄여야 한다"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가 평균 1.1명

제한속도 너무 높아


  우리나라 교통안전수준이 OECD 국가 중 거의 꼴찌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2016년 OECD 회원국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수가 평균 1.1명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3배 높은 3.3명이죠.


다른 나라와 우리의 차이는 바로 ‘제한속도’인데요.



네덜란드 스쿨존 제한속도는 무려 10㎞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보다 먼저 제한속도를 낮춘 나라들은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크게 보았습니다. 제한속도 하향 이후 덴마크는 사망사고 24%, 호주는 18%가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시작합니다


안전속도 5030! 도심에서는 제한속도 50㎞, 스쿨존 등 보호구역에서는 제한속도 30㎞입니다. 서울, 부산 등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 전국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


안전속도로 우리 모두를 지켜주세요.










국토부/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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