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증산뉴타운 '속도'

13구역 재개발 건축심의 통과


대형 줄이고 중소형 평형 늘려

증산5·수색8 등도 사업 순풍


    수색13구역 재개발 계획이 서울시 건축심의를 최종 통과하면서 수색증산뉴타운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26일 서울시와 정비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22일 건축위원회를 열고 수색13구역 재개발 건축계획 변경안을 최종 통과시켰다. 건축심의를 통과하면서 이 구역은 철거·착공 등 재개발의 막바지 절차만 남겨놓게 됐다. 


변경안에는 대형 평형(전용 112㎡) 가구 수를 줄이고, 대신 전용 59㎡·84㎡ 등 중소형 평형을 늘리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용적률과 가구 수가 늘어나면서 기존 계획안에 비해 사업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색13구역 재개발은 서울 은평구 수색동 341-6 일원에 면적 6만9727㎡ 규모 지하 5층~지상 19층 21개동 총 1464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시공사로는 SK건설·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지하철 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가 인근에 있고, 수색로·증산로·강변북로 등을 통해 서울 도심 진출입이 쉬워 직주근접이 가능한 입지다. 


수색13구역이 위치한 수색증산뉴타운은 면적만 79만3028㎡에 이르는 강북 핵심 재개발 지역 중 한 곳으로 수색역세권 개발, 월드컵대교 개통 등 각종 호재가 예정돼 있다. 이 지역은 당초 재개발 사업에 우호적이지 않은 서울시 정책 때문에 한동안 침체를 겪었지만 최근 다시 되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수색증산뉴타운에서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곳은 수색4구역이다. 수색4구역은 2005년 뉴타운으로 지정됐지만 10년 넘게 사업이 흐지부지하다 재개발 사업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현재 공사가 한창이다. 이 구역은 2020년 6월 `DMC 롯데캐슬더퍼스트`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2013년 사업시행인가를 받고도 수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증산5구역도 지난해 7월 사업시행인가를 받는 데 성공했다.


 같은 시기 수색8구역도 사업시행인가를 받았고, 수색6구역은 조합원 이주를 마치고 올 상반기 일반분양을 진행한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재개발 사업 시 임대주택 공급 의무비율을 최대 30%까지 올릴 수 있다는 내용의 입법 예고안을 내놓으면서 이미 사업시행인가나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곳이 많은 수색증산뉴타운의 가치가 한층 더 평가받을 전망이다. 법안은 세부 규칙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아직 사업시행인가를 받지 못한 재개발 구역에 적용될 가능성이 큰 상황으로 알려졌다. 


정비 업계 관계자는 "임대 공급을 강조해 온 서울시 정책 기조로 볼 때 재개발 임대 의무비율을 20~30%까지 올려 사업성이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이미 인가를 받아 의무비율이 확정된 뉴타운 구역들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성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