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전문성·공정성 강화 '자재·공법 선정제도' 개선


결과는 일반에도 공개
심의위원 Pool구성 및 무작위 선정, 외부위원 확대 등 제도개선 주력
건설신기술 활성화 기반 조성 및 우수 신기술 보유업체 성장 지원

    LH(사장 박상우)는 토목 및 조경공사에 적용되는 주요 자재와 공법 선정에 있어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재·공법 선정제도’를 개선했다고 22일(월) 밝혔다.

자재 및 공법의 선정은 설계부서의 경제성 평가(계량 40점) 및 심의위원회의 성능평가(비계량 60점)로 이뤄지는데, 이 중 상대적으로 주관적 요소가 큰 성능평가 부분의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먼저, 자재·공법 선정과정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분야에 기술사‧박사학위 등을 소지하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의위원 Pool을 구성(333명)하여 전문성을 강화했고,

진주 LH 본사 모습/
아유경제
edited by kcontents

특정 공법·자재 업체의 사전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심의 하루 전에 무작위로 심의위원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외부위원 비율을 50%이상으로 확대(당초 20%)하는 등 객관성‧공정성 강화에도 주력했다.



또한, 심의대상 자재‧공법 중 LH가 선정한 신기술을 1개 이상 포함할 것을 의무화하여 건설신기술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선정·시공된 자재·공법에 대한 사후평가 및 피드백을 통해 우수 신기술 보유업체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선정위원의 구성 내역 및 위원회 심의결과는 LH 기술혁신파트너몰(https://partner.lh.or.kr:543/)에 공개하여 일반인도 열람 가능하도록 운영된다.

LH관계자는 “앞으로도 LH는 건설문화 혁신의 선도기관으로서 자재·공법 선정위원회 운영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적극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