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 일으키는 대표적 질환/뒤로 걸으면 기억력이 높아진다구? Walking Backwards Can Improve Short-Term Memory Loss & It's Almost Too Literal For Words

어깨 통증 일으키는 대표적 질환


   어깨 질환은 중년 이후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다. 이 때문에 어깨가 아프면 나이 탓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 질환의 원인은 ‘너무 움츠렸거나’, ‘너무 많이 썼거나’의 두 가지로 크게 나뉜다.


컴퓨터 작업 등을 오래하면서 어깨를 잔뜩 웅크린 채 지내는 경우에는 경직성 어깨 병이 생긴다. 이와 반대로 손이 어깨 위로 올라가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탈이 난다.


성별에 따라 40~50대의 어깨 질환에는 차이가 있다. 남성은 회전근(돌림근)개 파열이 36%, 여성은 흔히 오십견으로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이 30%로 가장 많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중년에 생기기 시작하는 대표적인 어깨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Shoulder Pain/Health Journal

edited by kcontents



 

1. 회전근개 파열

우리나라의 경우, 50대의 5%, 60대의 10%, 70대의 20% 정도가 회전근개 파열을 겪는다는 보고가 있다. 처음에는 파열된 정도가 작다가, 점차 그 부위가 커지면서 힘줄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데, 이를 방치하면 관절 손상으로까지 이어진다.


어깨 관절은 네 개의 힘줄이 감싸고 있다. 이 네 개의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나이가 들면 이 힘줄이 붓고 약해진다. 회전근개 파열은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외상, 노화 등으로 어깨를 둘러싸는 힘줄인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증상이다.


문제는 회전근개 파열 초기 통증이 심하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경미한 통증이라도 4주 이상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 한 번쯤 검사를 받아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어깨 힘줄과 근육을 단련시켜야 한다.


어깨를 으쓱이거나 목을 앞으로 움직이기, 어깨 돌리기 등의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따뜻한 팩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하거나 온탕에서 목과 어깨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2. 석회성 건염

어깨 질환 중 회전근개 파열만큼 흔한 것이 석회성 건염이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 인대에 석회가 돌처럼 단단하게 뭉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이다.


증상 초기에는 어깨가 무거운 느낌과 함께 활동이 불편해지다 석회화가 진행되면 팔을 들 때마다 뜨끔한 느낌이 들며, 심한 경우 통증 탓에 팔을 움직이기조차 어렵게 된다. 석회성 건염은 X레이 촬영만 해도 위치와 크기를 파악할 수 있어 비교적 진단이 쉬운 질환이다.


치료 후 증상 개선도 빠른 편이다. 다만 석회성 건염 환자는 목 부위에 통증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를 목 관절 질환으로 오인해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3. 유착성 관절낭염

유착성 관절낭염은 중년 이후 특별한 외상없이 어깨가 아프고 그 통증이 팔까지 이어지는 어깨 결림을 말한다. 주로 50세 무렵 어깨에 생기는 통증이라고 해서 오십견으로 불린다.




이 어깨 통증은 노화 현상의 하나이지만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 불안정한 자세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20~30대에도 곧잘 나타난다. 처음에는 저절로 증상이 없어지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오십견에 걸리면 방향에 상관없이 어깨가 굳어 팔사용이 어렵게 되는데, 회전근개 파열도 이와 유사한 통증을 보여 혼동되곤 한다. 두 질환 모두 통증 때문에 손을 어깨 위로 올리지 못하게 되지만 남이 손을 올려주었을 때 올라가면 회전근개 파열이고, 그래도 잘 올라가지 않으면 대개 오십견이다.


일단 오십견이 나타나면 많은 사람들이 통증 때문에 어깨를 잘 사용하려 들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악화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이것은 잘못된 행동으로, 적게 움직일수록 근육 경화가 진행돼 어깨 운동 범위가 좁아지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뒤로 걸으면 기억력이 높아진다구?


하버드 대학교 다이넬 섹터 교수


    뒤로 걸으면 단기 기억력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미국의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뒤로 걷는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과거 일을 더 잘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 대학교 다이넬 섹터 교수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아직 명확하지 않다”면서 “두뇌가 뒤로 걷는 것을 과거와 연관 지으면서 기억 반응을 일으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woman walking outdoors/Runtastic




 

Walking Backwards Can Improve Short-Term Memory Loss & It's Almost Too Literal For Words

Are you a bit of a forgetful type? Do you regularly do the classic "I've put it down, but I can't remember exactly where?" Well you are absolutely not alone. Many people suffer from short-term memory loss so finding ways to tackle it is an important and a low key vital part of life. Low key as in, lower time spent looking for keys, am I right? Anyhow those bright scientific minds have been doing all the slog so you don't have to. A new study has found that walking backwards can improve your short-term memory.

View Full Text

https://www.bustle.com/p/walking-backwards-can-improve-short-term-memory-loss-its-almost-too-literal-for-words-17128783


edited by kcontents


연구진은 114명을 대상으로 기억력을 시험했다. 참가자들에게 연출된 범죄 영상, 단어 혹은 사물의 사진들을 보여준 뒤 질문을 통해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확인했다.


참가자들은 가만히 앉거나, 앞으로 혹은 뒤로 걸으면서 질문에 답했다. 또 앞 혹은 뒤로 걷는 상황을 모사하는 영상물을 보거나, 앞이나 뒤로 걷는 상상을 하면서 응답하기도 했다.


결과는 실제로 뒤로 걷거나, 뒤로 걷는 상황을 묘사했을 때, 그리고 뒤로 걷는 상상을 하면서 답했을 때 미리 보여줬던 영상 속 정보를 더 잘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뒤로 걷는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 가만히 앉아있거나 앞으로 걸을 때보다 더 많은 것을 기억한 셈이다.


‘뒤로 걷기’ 덕분에 증강된 기억력은 걸음을 멈춘 뒤 10분 정도 더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터 교수는 “뒤로 걷기는 예컨대 범죄 목격자가 더 정확한 기억을 떠올릴 수 있게 돕는 기법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뒤로 걷기’는 특별한 사건에 관한 단기 기억력 말고, 일상적이며 장기적인 기억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까? 섹터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그 정도로 실용적인 용도에 응용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잘라 말했다.


연구진은 추가 연구를 통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원인을 규명하는 한편, 치매를 겪는 고령자들의 치료법에 응용할 수 있을지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코메디닷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