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그룹, 종합 부동산·인프라그룹으로 大변신 중/SK건설, CDP 글로벌 공인 '탄소경영 특별상' 수상

HDC그룹, 종합 부동산·인프라그룹으로 大변신 중


계열사 서비스 시너지 효과 

역세권 개발ㆍ민간임대 박차


   HDC  그룹이 종합 부동산·인프라그룹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지주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한 HDC는 계열사 간 사업 융합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기존에 분양을 목표로 진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HDC현대산업개발  을 중심으로 각 계열사의 서비스를 결합해 차별화된 사업 모델 확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분양 및 시공 위주의 기존 개발사업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기획·관리·운영까지 아우르는 것이다. HDC그룹은 이를 통해 생활양식 개발자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추진 중인 서울 용산역 전면 공원 지하공간 개발사업 조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미 다른 건설사와는 다른 행보를 걸어 왔다. 약 99만㎡ 부지에 아파트 등 총 7000여가구 규모의 주거시설과 테마쇼핑몰·복합상업시설·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져 개발되는 '수원 아이파크시티'를 민간 도시개발사업으로 선보인 바 있다. 아울러 주상복합 1631가구와 함께 사무실·상업시설·호텔 등이 어우러져 개발된 해운대 아이파크 등을 통해 복합개발사업의 틀을 다졌다. 파크하얏트서울을 시작으로 지난해 문을 연 파크로쉬까지 레저시설 개발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HDC그룹은 이런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 계열사들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융합해 개발사업은 물론 운영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이 광운대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광역도시기획의 관점에서 광운대 역세권의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광운대 역세권을 서울 동북권의 새로운 거점도시로 만들기 위해 HDC그룹 계열사들의 서비스를 더해 ▲지식산업 기반 및 스트리트몰 조성 등 신경제 중심지 조성 ▲타운플라자 조성 및 스마트시티 모델 도입 등 새로운 정주환경 조성 ▲교통 인프라 확충 및 녹지·보행 네트워크 구축 등 주변과 함께 발전하는 지역 간 연계 등 세가지 방향에서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사전 협상을 거쳐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착공할 예정이다. 


상업시설 개발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용산역 전면 한강로2가 365번지 일대 1만3000여㎡의 공원 조성 예정 부지에 지하공간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건설·이전·운영(BTO) 방식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민간 자본과 아이디어를 활용해 전국 각지에서 용산역을 거치는 유입객과 주민들을 연결하는 문화·쇼핑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민간임대사업에서도 새로운 사업모델을 고객에게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착공한 고척아이파크가 대표적 사례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HDC현대산업개발이 공동출자로 부동산투자회사(리츠)를 설립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이 주거임대 및 상업시설의 개발 방향을 기획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16년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모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각종 인허가 및 심의 절차를 거쳐 지난해 6월 LH와 약 5697억원의 도급공사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부지 조성 중에 있으며 지난해 9월 착공에 들어가 2022년 6월 준공 예정이다. 완공 후에는 HDC아이서비스가 임대 및 운영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HDC자산운용이 설립한 리츠와 HDC현대산업개발이 기획한 보육 특화상품 및 HDC아이서비스가 제공하는 임대운영서비스가 결합된 '일산 2차 아이파크' 아파트 단지가 오는 8월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유병규 HDC 부사장은 “계열사 간 협업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소통을 활발히 해 나가야 한다”며 “그룹 차원의 사업 영역 창출을 독려해 HDC만의 융합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아시아경제]


SK건설, 글로벌 공인 '탄소경영 특별상' 수상


   SK건설이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 기후변화 대응 및 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시상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하는데 SK건설은 비상장·자발적 부문에 참여해 탄소경영 특별상을 차지했다. SK건설은 2014년에도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했다.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Carbon Disclosure Project)

CDP는 전세계 연기금 투자기관을 포함한 금융/투자기관들을 대신하여 세계 주요 상장회사들로부터 ‘기후변화’의 주요인인 탄소배출 (또는 온실가스배출) 관련 정확한 정보와 관련 이슈에 관한 장단기적인 관점에서의 기업의 경영전략을 요구, 수집하여 이를 토대로 연구분석을 수행하는 글로벌 프로젝트

http://www.kosif.org/board/bbs/board.php?bo_table=cdp_05&wr_id=31&sfl=&stx=&sst=wr_hit&sod=asc&sop=and&page=11


Eneco
edited by kcontents


CDP는 전 세계 주요 상장기업들의 기후변화·물·삼림자원 등 환경과 관련된 경영정보를 분석해 매년 보고서를 발행하는 프로젝트명이자 글로벌 비영리단체다. 지속가능경영 평가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발행 보고서는 전세계 금융기관의 투자 지침서로 활용된다.




SK건설은 2008년 이후 전 구성원의 친환경 의식 제고를 위해 교육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모든 업무에서의 환경부하 최소화를 위한 그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환경경영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민감한 건설업의 특수성을 인식하고 에너지 저감활동을 강도 높게 실천하며, 2011년부터 국내 모든 현장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년 10% 이상 저감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김광국 SK건설 SHE실장은 “SK건설은 환경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는 환경경영 비전을 바탕으로,적극적인 친환경 실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친환경 선도기업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