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그린커튼사업' 전국 지자체 앞다퉈 벤치마킹


수원시 '그린커튼사업' 전국 지자체 앞다퉈 벤치마킹


   경기 수원시의 '그린커튼((Green Curtain)' 사업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그린커튼 사업은 건축물 외벽에 그물망ㆍ로프를 설치하고, 수세미ㆍ나팔꽃ㆍ작두콩ㆍ조롱박 등 1년생 덩굴식물을 심어 식물이 그물망ㆍ로프를 타고 자라 외벽을 덮도록 만드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이 사업을 도입했다. 


시는 최근 그린커튼 사업이 '투자 대비 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전국 지자체가 앞다퉈 벤치마킹에 나서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이 사업을 위해 수원을 찾거나 자료를 요청한 지자체는 제주ㆍ안성ㆍ구리ㆍ군산ㆍ시흥ㆍ군포ㆍ강릉시, 서울 송파구, 대구 달서구 등 10여 곳이다.


그린커튼을 설치한 건물은 일반 건물보다 여름철 실내 온도가 5도가량 낮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감소효과도 주목받고 있다. 덩굴식물의 넓은 잎이 먼지를 흡착해 주변 미세먼지 농도를 낮춰준다. 그린커튼은 토지가 없어도 설치할 수 있어 도시녹화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는 지난해 시청, 구청, 동행정복지센터, 공원녹지사업소, 관내 학교 등 29개소에 그린커튼을 설치했다. 올해는 설치 건물을 51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시 공원녹지사업소는 '그린커튼 조성매뉴얼'을 제작해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홈페이지 검색창에 '그린커튼'을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매뉴얼에는 그린커튼 효과, 설치 자재, 적합한 식물, 설치ㆍ철거 방법, 병충해 관리 방법 등이 자세히 수록돼 있다. 그린커튼 식물의 월별 성장 사진도 볼 수 있다.


윤재근 시 녹지경관과장은 "그린커튼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수원시의 노하우를 전국 지자체와 공유해 그린커튼이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