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만에…상시 채용하는 日기업 新卒の通年採用推進 経団連が慣行見直しへ


新卒の通年採用推進 経団連が慣行見直しへ


 経団連が新卒学生の採用について、通年採用を拡大していく方針を固めたことが分かった。春の一括採用に偏り過ぎている慣行を見直すことで大学側と一致。学生が留学などの学業を優先させ、主体的に就職活動の時期を選択できるような仕組みづくりも検討する。これまでの「横並び」が崩れて自由な採用活動が広がれば、日本型の雇用環境が大きく変わる可能性がある。


徳島新聞


 

80년만에…상시 채용하는 日기업


經團連 채용가이드 폐기

2022년부터 상시 채용으로


 

   대부분 기업이 정해진 일정에 따라 신입사원 모집을 진행하는 일본식 채용이 현 대학 2학년이 대상이 되는 2022년부터는 사라질 전망이다.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가 그동안 채용 절차와 관련해 이견을 보여온 대학 측과 연중 상시 채용 체제 도입에 합의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9일 보도했다. 게이단렌과 대학 측은 22일 열리는 협의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을 방침이다. 2022년부터는 기업들이 자체 판단에 따라 독자적 일정대로 채용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이번 합의로 1953년 이후 게이단렌이 내놓는 채용지침이라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채용 관련 일정을 지정해왔던 관행도 80여 년 만에 끝나게 됐다. 게이단렌이 채용지침 폐기를 선언한 것은 비회원사나 외국계 기업이 우수 인재를 미리 채용하면서 회원사들 불만이 고조됐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채용지침 때문에 우수 인재를 뺏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대졸자를 고용해 평생 고용을 유지하는 일본식 고용 모델이 이직이 잦아지는 현시대에 더 이상 맞지 않다는 판단도 한몫했다. 시기가 정해져 있다 보니 해외 유학생이나 외국인에게 불리하다는 등 지적이 끊이지 않던 것도 채용지침 폐기의 한 원인이다. 지난해 취임한 나가니시 히로아키 게이단렌 회장(히타치 회장)은 글로벌 경쟁을 고려하면 채용지침은 구시대적인 제도라며 폐지를 주도해왔다. 게이단렌은 이미 지난해 공식 발표를 통해 채용지침을 올해까지만 내놓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게이단렌이 채용지침을 내놓지 않겠다고 선언한 후 일선 대학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느라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질 수 없을 것이라고 반발해왔다. 논란이 커지면서 일본 정부까지 나서 2021년 입사자까지는 현 체제로 진행하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이후 일본 정부 주도로 게이단렌과 대학 간 협의가 진행돼왔다. 내년도 입사자는 올해 3~5월 원서접수, 6~9월 면접, 10월 이후 내정(합격자) 발표 순으로 채용 일정이 진행되고 있다. 

[도쿄 = 정욱 특파원]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採用と教育の在り方を議論する産学協議会が二十二日にまとめる中間報告書に盛り込む。


 経団連はこれまで、学生への会社説明会や面接などの解禁日を決めた「就活ルール」を定め、大企業に順守を求めてきた。


 

日本経済新聞

edited by kcontents


 しかし海外留学を終えた学生が夏ごろに帰国しても、大企業の採用活動が既に終わっていて、希望する企業に応募できないなど、春の新卒一括採用の手法が時代に合わなくなったとの認識を大学側と共有した。今後、作業部会を設置して、学生が学業に専念できるような方策を検討する。


 一括採用に加え、専門スキルを重視した「ジョブ型採用」など、多様な採用形態へ秩序をもって移行することも盛り込む。




 協議会は、経済界と大学が採用と教育について継続的に議論する初の枠組みとして今年一月に設置された。経団連が昨年秋に就活ルール廃止を決定した際に、中西宏明会長が一括採用に疑問を投げかけ、大学教育の見直しの必要性も指摘したことがきっかけとなった。


 経団連の就活ルールは、非加盟の外資系企業などがルールに縛られず採用活動をしていることへの不満もあり、二〇二〇年春入社(今の大学四年生)を最後に廃止する。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