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바라카 원전 수출 보며 원자력 전공 선택한 공학도 "기술 해외 유출 우려"

UAE 바라카 원전 수출 보며 원자력 전공 선택한 공학도 "기술 해외 유출 우려"

     "탈원전(원자력발전) 정책 이후 원자력 전공 학생들은 복수전공, 전과, 자퇴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박사과정 학생들은 연구주제를 바꾸며 각자 다른 옵션(선택권)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서울대, 포스텍 등 전국 13개 대학의 원자력공학도가 모여 결성된 녹색원자력학생연대는 올 2월 초부터 매주 주말마다 전국 주요 KTX역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서명운동을 받고 있다. 응원해주는 시민도 있지만, 쓴소리를 내뱉는 시민도 있다. 조재완 녹색원자력학생연대 공동대표는 지난 6일 조선비즈와의 인터뷰에서 "누군가는 나서야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공동대표를 맡게 됐다"고 했다. 



그는 "10~20년 후 원자력계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떠나면 원전 기술도 후퇴할 수 밖에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조재완 녹색원자력학생연대 공동대표는 지난 6일 조선비즈와의 인터뷰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원자력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안상희 기자

조 공동대표는 2009년 한국이 아랍에미리트(UAE)에 바라카 원전을 수출하는 것을 보고 원자력공학도의 꿈을 키웠다. 그는 바로 다음해 카이스트에서 원자력·양자공학 전공을 선택했고, 학사와 석사를 마친 뒤 현재 박사과정 진학을 준비 중이다. 그는 "바라카 원전 수출을 지켜보며 원자력이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학문이자 나라의 보탬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토로했다.



조 공동대표는 정부가 탈원전 정책이라는 대전제를 정해두기보다 원전, LNG(액화천연가스), 석탄, 신재생에너지 등 각각의 에너지원별로 객관적인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조 공동대표는 "에너지정책은 경제성, 환경, 안전을 모두 감안해 정해야 한다"며 "특정 에너지원에 대해 좋다, 나쁘다라고 정의를 내리기보다 어느 것을 우선시할 지 국민참여의 공론화 방법으로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6월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핵국가’를 선포했다. 이후 신규 원전 사업 백지화가 이뤄졌다. 조 공동대표는 "예상보다 급격한 정책 실행에 학생들은 당황스럽고 답답하다"며 "안전과 효율을 강화한 선배 연구원들의 수십년간의 노력과 성과가 무너진 느낌"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원자력계 일자리가 줄어드는 문제 외에 공들여 쌓아올린 원전 생태계가 한번 무너지면 메꾸기가 어렵다"먼서 "기술이 해외로 유출되는 것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조 공동대표는 "정부가 탈원전 부작용에 대해 어떻게 감수하고 대응해나갈 지에 대해 좀 더 솔직해져야 한다"며 "솔직해질 자신이 없으면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가 탈원전 정책으로 전기요금이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지난해 한국전력공사가 적자를 냈고 원전보다 비싼 LNG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면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그는 "현 시점에서 원자력을 늘리고, 신재생에너지는 원전과 함께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날씨가 흐리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태양광으로 발전을 못해 결국 필요할 때 언제든 쓸 수 있는 기저전력으로써 원자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공동대표는 "무엇이 옳고 틀린지 헷갈릴 때는 명확한 통계와 과학적 결과를 믿어주면 좋겠다"면서 "원전은 LNG나 석탄과 달리 온실가스나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고 오히려 가장 안전하고 저렴한 친환경 에너지라는 것을 알아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상희 기자 조선일보

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