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들, 정부 규제로 가로주택정비사업 '기웃'


건설사들, 정부 규제로 가로주택정비사업 '기웃' 


정부 규제로 재건축 수주량 감소

사업다각화로 만회중


   대형건설사들이 정부 규제로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줄어들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손을 뻗치고 있다.


1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들은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일부 구역에서 추진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치열한 물밑경쟁을 벌이고 있다.


가로주택 정비사업 개념도/lh


*가로주택 정비사업

1만㎡ 미만의 가로구역에서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블록형 정비사업

edited by kcontents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대형건설사들이 이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영업하고 있다"며 "서울 뉴타운 입지여서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대형건설사들은 가로주택정비사업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사업규모가 작아서 대형사 입장에서는 사업성을 맞추기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안전진단 강화와 초과이익환수제를 꺼내들며 재건축을 쉽게 허락하지 않으면서 대형사들은 정비사업쪽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달에 진행된 서울 중랑구 세광하니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 현장설명회에 20여개 건설사들이 몰려들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빈집과 소규모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면적 1만㎡ 미만 △노후·불량건축물 비율이 3분의 2 이상 △ 20가구 이상이어야 추진할 수 있다. 또 이 사업은 정비기본계획 수립 등 일부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 사업속도가 빠르다는 게 장점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일정한 수주 물량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다"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도 규모가 일정 이상 나온다면 수주가 가능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건설사들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진행할 것에 대비해 새로운 브랜드 론칭도 준비중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새로운 브랜드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장점을 살리면서 조합원들의 표심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건설사들은 여전히 규모가 작은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는 것에 부정적이다.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공사비가 작은 사업은 조합원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모두 충족해주기 어렵다"면서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어서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적극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passionkjy@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