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공사 보상 본격화/경실련 "세운상가 재개발, 토지주 배만 불리는 특혜사업"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공사 보상 본격화


2,982억원 사업비 투입

2022년 완공 목표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보상절차가 본격 시작되었다. 사업구간 내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4월 중순 보상계획공고를 거쳐 올 하반기에 토지 등 소유자들과 개별적으로 보상협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위치도 노선도/대구시

edited b kcontents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 사업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약 2,98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에서 경산시에 있는 대구선 하양역까지 8.89㎞ 철로를 연장하고 정거장 3개소를 신설한다.




작년 말 사업계획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고시됨에 따라 대구시와 경산시는 사업구간 내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보상절차에 돌입했다.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 사업에 편입되는 토지는 1,023필지 약 29만㎡로 대구시-경북도-경산시 업무협약에 따라 보상업무가 행정구역별로 시행된다.


대구구간(1.90㎞, 대구 동구 괴전동 ~ 숙천동) 보상은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직접 수행하며, 경산구간(6.99㎞, 경산 하양읍 청천리 ~ 금락리) 보상은 작년 3월 경산시와 보상업무 위·수탁협약을 체결한 경북개발공사에서 수행한다.


대구시와 경산시는 편입 토지에 대한 지적 분할 작업이 완료되면 4월 중순 보상계획공고를 거쳐 보상협의회 개최 및 보상금 산정을 위한 감정평가를 실시하여 올해 하반기 토지 등 소유자들과 개별적으로 보상협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위치도 /대구시

edited b kcontents


□ 신경섭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보상과정에서 토지 등 소유자들의 재산권 보호와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대구·경북 상생협력과 지역발전을 위한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지역주민들께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경실련 "세운상가 재개발, 토지주 배만 불리는 특혜사업"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4일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사업에 대해 "토지주만 배를 불리고 원주민들은 내쫓는 특혜사업임이 재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청계천 일대 재개발 사업을 공약한 2002년부터 세운재정비촉진계획이 착공된 2016년까지의 구역 내 공시지가·시세 변화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운재개발 사업에 따라 막대한 개발이익이 토지주에게 귀속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세운상가 재개발, 땅주인들 3조 5600억 불로소득

경실련, 세운 재개발 계획 공시지가 조사 결과 발표..."상인 내쫓고, 전형적인 도심 난개발"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25314

edited by kcontents


경실련은 "세운상가 일대 재개발사업 전후 땅값 변화를 분석한 결과 땅값이 약 5조7천억원 상승했고, 이 중 약 3조6천억원은 토지주들에게 돌아간 이익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세운재정비촉진지구의 3.3㎡당 공시지가는 2002년 기준 1천670만원이었으나 지구 지정이 이뤄진 2006년에는 3천110만원, 사업계획 인가가 마무리된 2016년에는 5천100만원으로 늘었다. 


ohmynews.com

edited by kcontents


경실련은 "세운상가 재개발 이후 건물 면적은 800% 증가했지만, 세입자 정착률은 18%, 도심특화산업 면적은 1.7%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개발주의 시대 토건정책을 답습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특혜성 개발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