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서울시에 교내 경전철 연장 제안..."글쎄.."


서울대, 서울시에 교내 경전철 연장 제안..."글쎄.."


오세정 총장, 朴시장에 건의


서부선 연장선에 1개역 더해

서울대 문화관까지 연장 추진

"교통혼잡 해결·접근성 개선"


    서울대가 2026년 개통 예정인 서부선경전철(서부선) 노선을 서울대 관악캠퍼스 내부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서울시에 건의했다. 서울대 정문의 고질적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서울대 접근성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다만 캠퍼스 안으로 역사가 들어오는 사례가 드문 데다 서울시가 신중한 입장이어서 실현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서울시 "재원마련 등 불투명"


서울대 모습/뉴스타파

edited by kcontents


3일 서울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오세정 서울대 총장과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서부선을 관악캠퍼스 문화관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울시는 올해 초 `제2차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발표하면서 새절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지던 서부선을 `서울대 정문 앞`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서울대는 `서울대 정문 앞`에서 한발 더 나아가 캠퍼스 내부 문화관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안을 제안한 것이다. 서울대 구상대로라면 전 구간이 지하 경전철인 서부선은 `서울대입구역~서울대 정문 앞` 구간 연장 1.72㎞, 정거장 1개에 더해 `서울대 정문 앞~서울대 문화관` 구간 약 1.2㎞와 정거장 1개가 추가로 늘어난다. 이 경우 서부선은 총길이 18.69㎞,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 문화관까지 총 18개 정거장으로 만들어진다. 특히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까지 이어지는 신림선과 단절된 구간을 연결함으로써 관악의 랜드마크인 서울대와 관악산을 한 축으로 원형 도시철도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서울대 정문 앞 인근 도로는 일일 평균 3만대가량의 교통량이 발생하지만 도시철도 환경이 열악해 고질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려왔다. 과거 서울대는 수업을 듣기 위해 등교하는 학생들이 일시에 몰리면서 심한 교통체증이 유발되자 아침 1교시 시간을 30분 늦추기도 했을 정도다. 


서울대가 서부선을 캠퍼스 내부로 들여오려는 데는 대학이 보유한 교육·문화 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도 있다. 관악캠퍼스는 규장각, 미술관, 박물관을 비롯해 평생교육원 등 관악구민과 외부 방문객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교통이 불편해 이를 찾는 발길이 뜸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정문 앞 교통체증 문제가 매년 지속되고 있는 데다 서울대가 보유한 교육·문화 자산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며 "문화관이 유력한 연장 노선으로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서부선이 서울대 내부로 들어서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관악구는 서울대의 계획을 반기는 분위기다. 관악구청 관계자는 "서울대 학생뿐만 아니라 서울대를 통해 관악산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수요가 많아 서울대 정문 주변은 늘 혼잡도가 높았다"며 "구 입장에서는 어떤 방법으로든 서울대와 연계해야 했는데 서부선 경전철이 서울대 안까지 확장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2013년 당시 서울대 제안 내용/머니투데이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3072513403084502

edited by kcontents


이날 정부에서 발표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 방안`에 따라 해당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기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평가에 있어서 비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수도권도 `지역균형 발전` 기준을 적용받아 예타 종합평가(AHP)에서 불리했는데, 이번 개편안에서 수도권 지역 SOC 사업 평가에 경제성·정책성만 반영하기로 하면서 종합평가에서 유리한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좀 더 시간을 두고 검토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시철도망 계획이 확정되려면 국토교통부 승인 예타(민자사업의 경우 민자적격성 검사)를 거쳐야 하는데, 현재 서부선은 민자적격성 검사를 2년째 통과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가 건의한 추가 연장 방안 역시 국토부 승인, 민자적격성 검사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확정적으로 얘기하기 곤란하다는 것이다. 또 서부선의 민자적격성 검사 통과가 지연되면서 민자사업자가 아직 정해지지 않고 있다는 점 역시 서울시가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는 이유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대 측에서 서부선을 캠퍼스 내부로 들이는 안에 대해 건의한 것은 맞지만 아직 큰 그림을 던져놓은 수준"이라며 "재원 마련 방안 등 세부안이 정해지면 찬찬히 검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희래 기자 / 최현재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