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 신속 추진


올해 안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 신속 추진


대구 K-2(군 공항)+대구공항(민간공항) 함께 이전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지원위원회 동시 가동 

'투트랙' 속도


2개 후보지 중 주민투표로 선정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 마련


  정부가 올해 안에 대구공항 통합이전 최종 부지를 선정하겠다는 목표 아래 관련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2일 밝혔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은 대구 K-2(군 공항)와 대구공항(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와 지원위원회를 동시에 가동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 회의 모습/SBS 뉴스

edited by kcontents


우선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에 따라 올 상반기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을 마련한 후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에서 이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이전사업 선정위원회는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한 뒤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 등 2개 이전 후보지에 대해 주민투표를 거쳐 이전부지를 최종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안 이전계획인 대구공항/경북탑뉴스

edited by kcontents


정부는 이같은 절차에 따라 군 공항 이전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대구 민간공항 이전사업 논의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지난해 3월 새로운 군 공항 후보지로 군위군과 의성군을 선정했으나 이전사업비 산정 문제로 1년이 지난 현재까지 최종 후보지 선정을 미뤘다.




지난 1월 말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구공항 통합이전 부지 선정에 국무조정실이 나서 조정하도록 지시한 뒤 국무조정실 주재로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 등이 실무회의를 갖고 협의에 나서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