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시 청신호] 인천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 사업/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사업 예타 대상 사업 선정


인천 계양구~강화도 잇는 고속도로 건설사업 '청신호'


  인천 계양구와 강화도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2일 자유한국당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의원실에 따르면 인천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이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이 사업은 인천시 계양구 상야동부터 강화군 강화읍 갑곳리까지 31.5 Km 구간을 고속도로로 연결하는 내용이다. 


왕복 4차선이나 6차선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1조9천108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안 의원실은 이 고속도로가 놓이면 강화도에서 서울 초입인 계양구까지 차량 이동 시간이 1시간에서 30분으로 줄 것으로 기대했다.


안 의원은 "2001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적격성 심사에서 탈락해 한동안 중단됐다"며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은 뒤 국토부와 기재부에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매일경제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사업 예타사업 확정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예타를 진행할 수 있는 사업개수에 제한이 있는 만큼, 조사대상으로 선정되는 것도 사업개시의 청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도 / 그래픽=김태길 디자이너/시사저널e

edited by kcontents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에서 국토교통부가 신청한 신분당선 연장사업을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재정사업평가자문위는 국책사업의 경제성을 검증하는 예타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기구다.


신분당선 연장은 광교신도시에서 호매실까지 이어지는 11.1km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2006년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2019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사업성(B/C) 부족으로 12년 넘게 첫 삽조차 뜨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지난 1월 발표된 예타면제사업 목록에서도 제외돼 인근 지역주민들의 아쉬움을 자아냈다. 


한편 오는 3일 정부가 예타조사 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신분당선 연장사업은 개편안의 첫 적용사례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최근 신분당선 확장사업의 예타조사 통과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재원이 충분히 확보된 사업들은 조사과정에서 높은 점수를 받도록 하는 제도개편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바 있다. 신분당선 연장 사업의 경우 총 사업비 1조1169억 원중 절반에 가까운 4933억 원이 이미 확보된 상태다. 

[문재용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