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는 어떻게 위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까?/ 의사들이 추천하는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


양배추는 어떻게 위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까?


   위 건강을 위해 아침에 양배추를 먹는 사람들이 많다. 양배추가 위장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헌데 의학적으로 실제 효과가 인정되고 있을까?


이는 세계 각국의 의학 논문을 통해서 확인된 사실이다.  위의 점막이 헐어서 상처가 나는 궤양의 치료에 양배추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인돌-3-카비놀이라는 물질은 대장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다.


만개의 레시피

edited by kcontents


국립암센터-국가암정보센터는 세계암연구재단(WCRF)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위암 예방을 위해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양배추를 비롯한 케일,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는 대장암 위험을 낮춘다. 십자화과 채소가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것은 섬유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고유한 분자 구조의 영향도 크다. 양배추 등을 씹을 때 나오는 인돌-3-카비놀이라는 화학 물질이 위산에 섞여 장 내부로 들어가면서 염증을 방어하는 면역 세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 점막 샘세포에서 발생한다. 점막의 조직이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증식하여 혹처럼 튀어나온 것이 바로 용종이다. 대장 내시경 때 이런 용종을 제거해 암이 생길 여지를 없애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위암이나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점막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암은 점막에 염증이 생긴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을 방치하면 더욱 위험하다.  장 표면은 4~5일에 걸쳐 재생을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길 경우 염증이 생기고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전훈재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소화기내과)는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소금의 과다섭취나 발암 물질(질산염)이 많이 들어 있는 불에 탄 음식 등을 피하고 염장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담배 연기 속의 발암물질도 위 점막을 손상시킨다. 위암 발생에 흡연이 강력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암을 예방하려면 담배부터 끊어야 한다.


양배추는 신선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다. 건강기능식품 형태보다는 시장에 바로 나온 생 양배추를 그대로 먹거나 즙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암 예방을 위해서는 양배추 섭취 뿐 아니라 운동, 식사 등 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코메디닷컴




의사들이 추천하는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


   우리나라의 암 환자 수는 서구식 암 위주로 늘어나고 있다. 위암, 자궁경부암에서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고열량 음식 섭취, 운동부족과 연관된 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대장암은 2005년 1만 8326명에서 2015년 2만 7043명(국립암센터 자료)으로 크게 늘었다. 2016년까지 위암에 이어 2위였던 대장암이 지난해 위암을 제치고 국내 1위 암으로 올라섰다는 예측이 잇따르고 있다.


암 진료환자 수 추이(2010-2017년)를 살펴보면 대장암은 11만 명에서 15만4000 명으로 39.3%나 늘었다. 위암(16.9%)에 비해 진료환자 수 증가율이 2배 이상이다. 동물성지방 위주의 서구식 식단이 일상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나무위키

edited by kcontents


전문가들은 적색육-가공육 절제, 식이섬유 섭취, 신체 활동, 체중 조절, 금연-절주 등 위험요인 조절과 정기 검진을 통해 대장암 증가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예측 결과를 내놓고 있다.


동물성지방이 많은 돼지고기, 소고기 같은 붉은 고기, 소세지, 햄, 베이컨 따위 가공육을 즐기면 대장 점막을 자극하는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해 대장 상피에 암 세포가 생기는 원인이 된다.


임윤정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교수(소화기내과)는 “대장암 예방을 위해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면서 “평소 과다한 육류 섭취를 피하고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금연, 금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립암센터에 다르면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것이 수많은 연구들의 결론이다. 섬유소가 대장에 저장되어 있는 해로운 내용물을 희석시키고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 암이 생길 여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엽산은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이 기형아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임신부뿐만 아니라 건강 유지의 목적으로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을 매일 복용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막아주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 빈혈 등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엽산은 대장암과  급성 임파구성 백혈병을 예방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엽산이 풍부한 김, 미역 같은 해조류, 바나나, 키위, 참외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 성적이 매우 좋다. 45세 이후부터 5-10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분별잠혈검사(대변검사)도 권장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코메디닷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