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잔디 위치별 종류와 특징/볼 선택 - 스코어가 달라진다


골프장 잔디 위치별 종류와 특징



골프장 라운딩을 나갔을 때, 혹시 잔디에 대해 관심 가져보신 적 있으신가요? 골프장 잔디에도 특성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 한지형 잔디와 난지형 잔디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한지형 잔디는 외국에서 들여온 양잔디, 난지형 잔디는 우리나라의 한국 잔디입니다.


|한지형 잔디, 밴트그라스| (양잔디)

 

한지형 잔디(양잔디)는 추위에 강한 잔디로 겨울에도 성장이 진행되면서 녹색이 유지되며, 생육기간이 짧아 단시간에 조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한지형 잔디에는 켄터키블루그래스류, 라이그래스류, 페스큐류, 밴트그래스류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국 대부분의 그린이 양잔디의 일종인 밴트그래스로 되어 있는데요. 신안CC의 그린이 바로 이 밴트그라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난지형 잔디, 버뮤다그라스 (한국잔디)

출처: www. Flickr.com|


난지형 잔디(한국잔디)의 경우에는 더위와 습기에 영향을 잘 받지 않아 병충해에 강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겨울에는 성장을 멈추고 누렇게 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육이 길어 조성되는데에 오랜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안정적으로 조성해 놓으면 오래 유지되어 난지형 잔디를 선호하는 곳도 많습니다. 난지형 잔디로는 금잔디, 버뮤다그라스가 이에 속합니다. 버뮤다그라스는 난지형 잔디 중에서도 내한성, 내서성, 내마모성이 우수하여 페어웨이 조성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럼 골프장 구역에 따라 자주 사용되는 대표 잔디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역 

난지형 잔디 

한지형 잔디 

Green 

1. 버뮤다그라스(Bermudagrass)

2. 비로드잔디(Zoysia tenuifolia)

3. 금잔디 (Zoysia matrella)

1. 크리핑 벤트그라스(Creeping Bentgrass, CB)

2. 애뉴얼 블루그라스 (Annual Bluegrass, AB)

Tee

1. 버뮤다그라스(Bermudagrass)

2. 들잔디(Zoysia japonica)

3. 고려잔디 (Zoysia matrella) 

1. 크리핑 벤트그라스(Creeping Bentgrass, CB)

2. 애뉴얼 블루그라스(Annual Bluegrass, AB)

3. 켄터키 블루그라스 (Kentucky Bluegrass, KB)

 FW

1. 버뮤다그라스(Bermudagrass)

2. 들잔디(Zoysia japonica)

3. 고려잔디 (Zoysia matrella)

1. 크리핑 벤트그라스(Creeping Bentgrass, CB)

2 애뉴얼 블루그라스(Annual Bluegrass, AB)

3. 켄터키 블루그라스 (Annual Bluegrass, AB)

 Rough

 1. 버뮤다그라스(Bermudagrass)

2. 들잔디(Zoysia japonica)

3. 세인트 어거스틴그라스(St.Augustinegrass,St.A.)

1. 크리핑 벤트그라스(Creeping Bentgrass, CB)

2. 켄터키 블루그라스(Annual Bluegrass, AB)

3. 퍼레니알 라이그라스(Perennial Ryegrass, PR)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잔디들이 골프장 잔디로 활용된다는 점, 놀랍지 않으신가요? 다 같은 잔디인 줄 알았는데 말이죠! 

특히 티 그라운드에 쓰이는 한지형 잔디중에서 켄터키 블루그라스가 잎이 가장 굵은데요. 그 다음으로는 라이그라스, 벤트그라스 순으로 얇아집니다. 따라서 벤트그라스가 잎이 가장 가늘어 골프장의 그린에 사용되는 것이지요.


라운딩 나갔을 때 잔디의 굵기는 어떤지, 길이는 어떤지 유심히 살펴보면서 즐기신다면 라운딩의 색다른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https://blog.shinan.co.kr/481 [신안레저통합블로그]




볼 선택 - 스코어가 달라진다


스윙 스피드에 따라 골 선택 달라야


    골프공의 중요성을 잘못 이해하시는 골퍼가 많습니다.


어떤 골퍼는 무조건 비싼 공만 사시는 분이 있고, 어떤 골프는 아무공이나 사는 분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골프공을 선택하시는 것이 스코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알지 못하시기 때문에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골프공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골프공은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골프공은 여러겹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를 두고 2피스, 3피스, 4피스, 그리고 5피스라고 불립니다.


 

여러겹의 골프공 레이어


골프공을 싸고 있는 것을 '레이어(Layer)'라고 하며, 이러한 레이어에 의해 클럽헤드가 골프공에 에너지를 전달하게 됩니다. 보다 정확하게 레이어의 구조를 알게 되면, 볼을 선택하는데 신중하게 됩니다.


5피스볼의 레이어 구조모습


골프공의 레이어를 만들때 각각의 부분의 크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어떤 골프공은 맨 안쪽이 크게 만들기도 하고, 어떤 제품은 작게 만들기도 합니다. 골프공을 제조하는 회사에서 자신들만이 특성을 살려서 제품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골프공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프공의 안쪽 모습을 잘라놓은 모습을 통해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골프공 속 모양은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색깔도 다양하고 레이어의 크기도 다 다릅니다. 그렇다면, 골프공을 선택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골프클럽의 헤드스피드와 골프공의 레이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70- 80mph 이하이신 경우, 2피스나 3피스를 사용하되 안쪽이 크게 만들어진 골프공을 고르시면 됩니다. 많은 스핀을 원할 경우, 3피스에서도 안쪽은 크고 바깥쪽은 얇게 2개의 레이어 구조로 된 골프공을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80-90mph 인 경우, 3피스나 4피스를 사용하시면 되고, 스핀을 보다 많이 사용하여 정확성을 높이고 싶은 경우는 안쪽이 크면서 바깥쪽이 얇게 여러겹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멀리치고 싶은 경우는 안쪽이 작고 바깥쪽이 크게 만들어진 것이 좋습니다.


골프공을 구매하실때 골프공 상자에 몇 겹으로 구성된 제품인지 그리고 레이어 구조의 모양은 어떤지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골프공 하나 하나에도 신중을 기하시면서 좋은 스코어를 만들어내시기 바랍니다.

한경닷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