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실상 2020년 도쿄올림픽 참가 '불가' 北朝鮮に東京五輪のID付与せず 組織委、制裁が背景共同通信2124

북한 사실상 2020년 도쿄올림픽 참가 '불가'


“日, 북한에만 도쿄올림픽 참가 위한 ID 안 줬다” 

대북 제재의 일환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선수단 참가에 필요한 ID 등 전자정보를 북한에만 제공하지 않았다고 일본 도쿄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올림픽 조직위는 선수단 참가와 입장권 배분 절차를 위해 각국·지역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필요한 ID와 전자정보를 북한 NOC에는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yahoo.co.jp


 

北朝鮮に東京五輪のID付与せず 組織委、制裁が背景共同通信2124


 2020年東京五輪・パラリンピック組織委員会が、選手団参加や入場券配分の手続きを行うために各国・地域の国内オリンピック委員会(NOC)が必要とするIDなどの電子情報を北朝鮮NOCにだけ提供していないことが9日、分かった。北朝鮮国籍保有者の入国を原則禁じる日本独自の制裁が背景にあり、同国に厳しい姿勢を取る首相官邸に配慮した可能性がある。北朝鮮側は「五輪憲章の精神に反する」と反発、国際オリンピック委員会(IOC)を通して正式に抗議することも検討しているという。

https://news.yahoo.co.jp/pickup/6316536


edited by kcontents

2018년 2월 12일 오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여자하키 단일팀과 스웨덴의 경기가 열렸다. 경기장을 찾은 북한 응원단이 힘차게 응원을 펼치고 있다. 강릉=송정헌 기자


도쿄신문은 이번 조치가 북한 국적자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일본의 독자 제재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북한은 "올림픽 헌장 정신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북한 측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통해 공식 항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은 이번 조치의 배경에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함께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도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 일본과 북한 간 접촉이 이뤄질 경우 이 사안이 의제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다.


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지금의 북·일 관계를 고려하면 즉시 결론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선목 기자 조선일보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3/10/2019031000664.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