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국내 최초 '자율주행 주차로봇' 개발사업 추진 VIDEO: Gatwick plans robot valet parking/[공동주택ICT융합컨소시엄] 집 밖에서도 화재알람 받는다

부천시, 국내 최초 '자율주행 주차로봇' 개발사업 추진


3월 15일까지 개념계획서 모집


    부천시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주차로봇 개발・운영으로 스마트시티 기반구축에 앞장선다.


사업 전담기관인 부천산업진흥재단(대표 이학주)은 부천시 주차문제 해소 및 관내 로봇기업 지원을 통한 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해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사업'의 개념계획서를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부천시 주차로봇 기획위원회 개최 모습


부천시는 국내 최대의 인구밀집지역으로, 최근 도시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원도심의 교통문제 및 주차난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업은 로봇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주차로봇 플랫폼 및 로봇관제시스템 개발과 시범 테스트까지 추진하는 총 5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총 사업기간은 2020년 12월까지이다.




시범 테스트가 마무리되면, 원도심 공공부문 적용을 시작으로 부천 허브렉스사업 등을 통한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 시 주차로봇을 활용한 주차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이며, 스마트시티 사업을 진행중인 타 지자체와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부천산업진흥재단은 주차로봇 개발에 앞서 기업간담회 및 로봇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위원회를 통해 주차로봇에 대한 의견을 청취・수렴하였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하는 주차로봇 개발・도입으로 주차효율이 약 20~30%이상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천시 주차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자료] 개트윅 자동 로봇 발레 주차시스템

 

Gatwick plans robot valet parking

Gatwick Airport plans to trial a robotic valet car parking system later this year and has put in a planning application to Crawley Borough Council for the necessary structures.


https://www.highwaysmagazine.co.uk/Gatwick-plans-robot-valet-parking/4690


edited by kcontents




부천산업진흥재단 이학주 대표이사는 “이번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사업을 통해 국내 주차로봇 개발수준이 독일, 프랑스 등 주차로봇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선진국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세종・부산 등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 중인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주차산업 및 관련 산업부문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www.bip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고에는 사업 지원내용, 추진일정, 신청방법 등을 소개 중이며, 개념계획서 모집은 3월 15일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다.

정원영  robot3@irobotnews.com 로봇신문사




[공동주택ICT융합컨소시엄] 집 밖에서도 화재알람 받는다


위니텍의 IoT스마트 화재감지기


"연기 감지 통해 화재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지리정보 시스템 기반, 정확한 화재 위치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7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동주택산업의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공동주택의 ICT(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강화하기 위해 ‘공동주택 ICT 융합과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까지 약 2년에 걸쳐 중소기업 10곳이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출입시스템, 주차유도등, 수면센서등, 전기차 충전 등 다양한 제품을 완성했고 오는 6월 성과품 전시회를 앞두고 있다. 이에 전시회에 앞서 공동주택의 스마트홈 기술의 미래를 선도할 업체들과 완성품을 시리즈로 조명한다.


 

위니텍의 IoT화재감지기와 애플리케이션 구동화면.


#. 다가구 주택이 모인 단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비슷하게 생긴 건물들 사이에서 IoT 스마트 화재경보기가 정확한 화재 발생 위치를 파악해 119 소방관제센터에 제공한다. 집주인은 집 밖에서도 화재가 난 사실을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인근 주민들 또한 어느 집에서 불이 났는지 알 수 있다. 위니텍(대표 추교관)이 꿈꾸는 스마트홈 세상이다.


대구에 소재한 위니텍은 이번 ‘공동주택 ICT 융합 컨소시엄 협력과제’에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기반 화재위치 확인을 위한 주택용 IoT 감지기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위니텍의 스마트 화재경보기는 와이파이 또는 지그비 기반의 IoT열연 복합 화재 감지기와 시스템을 운영하는 주택업무 담당자 및 모니터링·대응 파트로 이뤄진다.


IoT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정보를 119 소방관제센터와 서비스를 가입한 입주민에게 전송하고, 입주민은 화재발생 알림을 확인하고 감지기 상태를 확인한 뒤 안전한 대피 경로 정보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GIS 기반의 IoT 기술을 토대로 복잡한 다가구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해도 정확한 위치를 소방서에 알려줘 화재피해를 줄일 수 있다.


위니텍이 이번 컨소시엄에서 IoT 화재감지기를 개발한 것은 갑작스럽거나 우연한 일이 아니다.


1997년에 설립한 위니텍은 IoT플랫폼 개발과 더불어 전국 119에서 화재신고가 접수되면 이를 출동대원들에게 전송하는 소방청의 소방재난안전 통합관리체계를 공급하고 있다.


또 개발에 참여한 경기도 포천시의 프로테크㈜(대표이사 구강서)는 자동화재탐지설비 제조 및 전문 소방시설 공사업체로, 자동화재탐지설비 전 분야에 대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형식 승인(24건)을 받은 업체다.


위니텍이 개발한 IoT 화재감지기.


위니텍이 발표한 스마트 화재감지기에 신뢰가 가는 이유다.


위니텍 관계자는 "기존 단독형 화재감지기 기능을 충족하면서 화재 발생 시 입주민들에게 핸드폰으로 알려줄 수 있다"며 "여기에 IoT 기능을 통해 불이 나기 전 관제센터에서 화재감지기의 고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불이 나기 전 연기의 농도를 미리 감지해 화재 발생 전 입주민에게 사전주의를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위니텍은 스마트 화재 감지기의 설치대상을 단독·연립·다세대 주택 및 20년 이상 노후 아파트로 보고 있다. 2016년 통계청 기준 1000만호 가운데 10%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경우 24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위니텍 관계자는 "스마트 화재감지기가 약 80% 보급될 때 약 17%의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기존 재래식 감지기의 효과를 두 배(34%)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소방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업종 스타트업과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융복합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진영 기자 camp@electimes.com 전기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