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민정, 최종건 비서관 조사說…‘정의용·문정인 갈등’ 심화?


靑민정, 최종건 비서관 조사說…‘정의용·문정인 갈등’ 심화?

문정인-최종건 커넥션’ 의심
남북관계 정보유출 혐의 조사
통화·문자내역까지 체크한듯

민정수석 조사 사실로 확인땐
“文정부 이념·전문가그룹사이
내부 분열 확대” 해석할 수도

  최근 청와대 고위직 인사가 민정수석실로 불려가 최근 만난 사람은 물론 휴대전화 통화 내역과 문자메시지 등 그야말로 조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조사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혐의는 정보 유출. 조사 내용과 결과는 물론 조사의 진행 과정 자체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됐다. 도대체 무슨 일로 청와대 고위인사가 ‘탈탈 털린 일’이 벌어졌을까.

정의용/조선일보
edited by snsmedua

조사를 받은 이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 최종건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다. 남북관계·안보 관련 정보를 외부에 유출한 혐의로 조사받은 것으로 전해졌는데, 관심은 그가 ‘연정(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학생·교수 출신)’ 라인의 핵심이라는 점이다. 연정 라인의 좌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특임교수다. 최 비서관은 연세대 대학원에서 정치외교학 석사과정을 밟았고 미국 박사 취득 후 연세대 교수로 임명돼 문 특보와 두터운 관계를 형성해 왔다. 문 특보와 최 비서관 이외에 외교부의 강경화 장관, 조현 2차관, 안보실 2차장 발탁 직후 낙마했던 김기정 연세대 교수가 모두 연정 라인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최 비서관에 대한 조사가 문 특보를 견제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관련 있을 것이라는 추론이 나돈다. 연정 라인 인맥이 문 특보에게 안보 관련 정보를 흘리고 있다는 풍문이 돌자 안보실에서 민정에 전격 조사를 의뢰했다는 것이다. 안보 분야에 정통한 소식통은 “최 비서관이 ‘문정인-최종건 커넥션’에 걸려 휴대전화 통화와 문자 수수 내역까지 모두 털린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문정인/노컷뉴스
edited by snsmedia

사실 안보 노선을 둘러싸고 정 실장과 문 특보가 대결 구도를 이어왔다는 관측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따라서 최종건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조사는 문재인 정부 안보 라인의 내부 균열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경제정책에 이어 대북·안보정책에서도 이념을 앞세우는 그룹과 전문성을 중시하는 그룹 간에 ‘홍(紅) vs 전(專)’의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셈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한 자문교수는 이에 대해 “대한민국 안보 노선과 정책을 누가 디자인할 것인가를 놓고 관료·전문가 집단과 원로참모·진보운동권 그룹이 세게 부딪친 사건”이라고 해석했다.

‘홍과 전’의 갈등은 문재인 정권 출범 때 예고됐었다. 안보실장 자리에 정 실장이 기용되면서 적지 않은 자주파와 강경 대화파들이 밀려났다. 이후 정 실장과 문 특보 간의 갈등이 깊어졌다. 문 대통령의 한 최측근 인사는 “문 특보가 안보 문제의 이니셔티브를 잡기 위해 여러 시도를 벌였지만 청와대 내 ‘보이지 않는 손’의 개입으로 번번이 무산됐다는 소문이 많다”고 말했다. 특히 올 들어 문 특보가 청와대 외곽에서 쏟아낸 여러 주문과 예고성 발언들이 종종 문 대통령의 대북·안보정책으로 채택되거나 현실화하는 일들이 잇따르면서 문 특보의 정보력에 대한 뒷말들이 생기게 되고, 이것이 청와대 내 연정 라인 핵심인 최 비서관에 대한 조사로까지 이어지게 됐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minski@munhwa.com 문화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