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가우디의 감성에 열광하는 이유 VIDEO: Viking Oceans: Antoni Gaudí - Barcelona's Master Of Sacred Architecture


사람들이 가우디의 감성에 열광하는 이유


 

  대중은 왜 가우디 건축에 열광할까. 가우디 연구자인 건축가 이병기와 건축사진작가 황효철이 가우디의 마지막 주택인 카사 밀라를 통해 이에 대한 답을 시도한다.


밀라 주택 / 이병기 지음, 황효철 사진 / 아키 트윈스


이들의 답을 요약하면, 지금 이 시대에도 앞서가는 현대적 감각이다. 가우디는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은 합리적인 신고전주의 흐름에서 벗어나 새 시대에 맞는 이성과 감성이 균형을 이루는 건축을 추구한 건축가였다. 새로운 도시에 새로운 건축의 필요성이 대두되던 20세기 초, 50대에 이른 완숙한 건축가 가우디는 바르셀로나 신시가지에 3채의 주택을 지었다. 그중 가장 늦게 지은 밀라 주택은 규모뿐 아니라 건축 양식에서. 가장 가우디다운 가우디만의 건축물로 여겨진다. 


두 저자는 바르셀로나 카사 밀라를 찾아, 동일한 대상에 대해 글로, 사진으로 평행한 독립적인 작업을 벌였다. 가우디의 삶과 생애에서 시작해, 카사 밀라의 의미, 그리고 그 건축학적 특징과 아름다움을 분석한다. 밀라 주택의 입면도, 단면도 설계도 등도 수록돼 있다. 239쪽, 2만5000원.  

최현미 기자 chm@munhwa.com 문화일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