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수주= 해외 설계?


한국 디자인은 어디갔나?


GS건설, 잠실 미성 수주 전략으로 

덴마크 어번에이전시와 파트너십


롯데건설, 

하버드 대학원과 조경디자인 스폰서십 체결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역시 국제설계공모에 나서


    서울 강남권 재건축시장에 해외 설계 바람이 거세다. 국내 업체들의 정비 규격에서 벗어난 차별화된 설계를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이제는 해외 업체들이 국내시장을 먼저 찾는 등 사업 수주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비업계에서는 건설사 간 시공권 경쟁 외에 해외 설계사들의 경쟁까지 달아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URBAN AGENCY's Luxury Apartment Image Courtesy of URBAN AGENCY


edited by kcontents


1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세계적인 해외 건축 그룹인 어번에이전시 관계자들이 최근 서울 송파구 잠실 미성크로바 아파트 단지를 찾았다. 유럽건축센터 건축상에서 '40대 이하 젊은 건축가 40명'으로 선정된 어번에이전시는 현재 재건축 시공권을 노리고 있는 GS건설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설계사다. 이번에 미성크로바를 찾은 어번에이전시 관계자들은 아파트는 물론 미성상가까지 꼼꼼하게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 점검에 동행한 GS건설 관계자는 "미성크로바가 잠실 동남권 재건축시장의 핵심 주거지인 만큼 국내외 최고 시공·설계를 앞세워 1900여가구 정비 수주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미성크로바 수주전에 뛰어든 롯데건설도 지난달 하버드디자인대학원(GSD)과 조경학 스튜디오에 대한 스폰서십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건설은 미성크로바 아파트는 물론 이번에 수주한 신반포 13·14차 아파트 조경 설계에 GSD 시스템을 적극 할용할 계획이다. 


출처 온라인매체

edited by kcontents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역시 국제설계공모에 나선다. 기존 3930가구에서 6401가구(임대 602가구 포함)로 재탄생하는 잠실주공5단지는 지난 4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수권소위원회로 위임되면서 50층 재건축이 가능해졌다. 서울시는 잠실주공5단지의 입지적 중요성을 고려해 대표적인 경관 창출이 가능하도록 국제현상설계 지침을 마련해 최종 정비계획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첫 '50층'인 점을 감안하면 세계적인 설계업체들의 적극적인 구애가 예상된다.


잠실주공5단지 인근의 우성아파트재건축조합도 해외 설계사를 찾고 있다. 우성아파트의 설계비 예산은 63억원 규모다. 이는 지난해 해외 설계사를 선정한 은마아파트 예산(150억원)의 42% 수준이다. 하지만 우성아파트의 가구 수가 은마아파트의 절반 수준임을 감안하면 설계 단가는 비슷하다는 게 정비업계의 분석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수주전이 치열해지면서 조합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해외 유명 설계사와 손잡는 경우가 속속 생기고 있다"며 "고비용에도 해외 설계사와 손잡으면 정비사업 입찰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이런 사례는)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