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작품 공모


5.1.(월)~ 7.7.(금)까지

건축분야 최고 권위 상

5개 부문 총 31개 상 시상


   서울시는 5.1.(월)부터 7.7.(금)까지 ‘제35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edited by kcontents


올해 35회째를 맞는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건축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서, 건축의 공공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을 매년 선정해오고 있다.


최근 3년 이내 사용승인(준공)된 신축, 리모델링, 녹색건축물, 건축명장, 대학생 부문의 5개 부문으로 총 31개의 상을 시상한다.


  

신축, 리모델링 그리고 녹색건축물 3개 부문에서 25작품을 선정(대상1, 최우수상4, 우수상20)하며, 특히 녹색건축 부문은 기존의 개별응모 방식을 해왔던 것과 다르게 신축・리모델링 부문과 중복응모가 가능하도록 하여 녹색건축문화 저변을 확대하려한다.

  

공모된 작품 중 시공이 우수한 건축물에 대하여는 건축명장 부문으로 우수상 1작품을 수여한다.

  

대학생 부문은 올해 서울건축문화제의 주제인 ‘경계를 지우다’ 라는 동일한 주제로 에세이 및 아이디어 스케치를 1차 심사하며, 선정된 30명의 학생들은 저명한 건축가, 교수들로 구성된 튜터와 함께 2일간의 워크숍을 통해 발전된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결과물 우수작에 대하여 5개 작품(최우수상1, 우수상4)을 시상한다.


제35회 서울시 건축상(준공건축물)은 총3회에 걸친 심사를 통해 7월에 최종 수상작을 결정할 예정이다.

  

작품심사는 서울시에서 별도로 구성한 건축상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며, 1차 서류심사(우수상 이상 25작품 선정 및 상위 10작품 선정), 2차 심층심사(최우수상 이상 5작품 선정), 3차 현장심사(대상 1작품 선정)를 거친다.

 

‘서울시 건축상’과 별도로 ‘시민공감특별상’과 2017 ‘올해의 건축가’ 선정을 통해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한다.

  

시민공감특별상은 건축상 심사위원회 심사와 별도로 수상예정작품 25작품에 대하여 시민투표를 통해 선정되며, 1차 심사결과가 공표되는 7월부터 약 1달간 인터넷을 통해 투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2017 올해의 건축가’는 건축분야 발전 및 공공가치 구현에 공헌하고 서울시정 발전에 기여한 건축가에게 수여하며, 개인 및 기관(단체)추천을 통해 우수한 후보군을 대상으로 명망 있는 심사위원으로 별도의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6월에 선정 후 제9회 서울건축문화제 ‘올해의 건축가 특별전’을 개최하여 널리 알릴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www.saf.kr/news) 또는 서울시 홈페이지

(http://citybuild.seoul.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관련 서류 및 작품 자료는 서울시 건축기획과(UIA팀)에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시 건축상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성의 증진, 건강한 거주환경 제공 등 다양한 가치를 되새김으로써 좋은 건축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석간)서울시, 1일부터 _서울특별시 건축상_ 작품 공모.hwp

서울시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