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추풍령에 '생태통로 복원·설치'

환경부·국토부 협업 

경부고속도로-철도-국도-지방도 등 4중 단절

일제 강점기, 경부선 철도 건설로 훼손된 백두대간 연결

국토 혈맥 복원


대상지 현황 및 복원 조감도


추풍령 생태축 연결·복원사업 개요

(생태축 단절 현황) 백두대간 구간에는 도로, 철도 등으로 52곳이 단절 되어 있으며, 14년 말까지 

생태통로 42개소(마루금 16개소)가 건설되어 단절된 생태축이 연결·복원되고 있음

* 백두대간 마루금 : 마루금으로부터 양쪽 1km 이내에 설치된 생태통로의 수(지형과 야생동물 이동을 

고려하여 마루금에 인접한 위치에 생태통로를 조성)

출처 환경부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백두대간의 핵심구간인 추풍령의 생태축을 복원하기 위해 '추풍령 생태축 연결·복원사업'을 광복70년 기념사업의 하나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을 위해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 참여 주체 간에 재원과 역할분담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추풍령 생태축 연결·복원을 위한 협약'을 28일 정부세종청사 6동에서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정연만 환경부 차관,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 박보생 김천시장, 최재천 국립생태원장 등이 참석한다. 


협약에 따라 환경부는 고속도로, 철도, 지방도 구간에 대한 추풍령 생태축 연결통로 설치의 국고보조와 사업추진을 총괄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도 구간의 생태통로 사업을 주관한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구간의 사업비 분담과 생태통로 설치, 운영 등을 담당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 구간의 사업비를 분담할 예정이다.


김천시는 철도 구간을 함께 건너도록 철도·지방도 구간의 생태통로의 설치와 운영 등을 담당한다.


국립생태원은 추풍령 복원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생태관련 자문과 기술지원을 담당한다.


'추풍령 생태축 연결·복원사업'은 총 사업비 210억원이 투입되며 2016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추진된다. 


폭 50m의 생태통로 3개를 설치하여 야생동물이 백두대간을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태통로 한편에는 야생동물 이동에 지장이 없도록 탐방로를 조성하여 백두대간을 종주하는 등산객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고속도로 구간에는 생태통로와 별도로 보행자 육교를 설치 예정


추풍령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4개의 도로와 철도(경부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국도 4호선, 군도 27호선)로 야생동물의 이동이 단절되어 있다. 이 때문에 로드킬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지난 2010년 10월 '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 등을 통해 추풍령 생태축 복원을 추진하자는 논의가 있었으나, 4개 도로별로 관리주체가 달라 본격적인 생태축 연결 사업이 이뤄지지 못했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지리산에 이르는 큰 산줄기로서 한반도 생태축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 경부선 철도 건설(1905년 개통)을 시작으로 곳곳에서 야생동물의 연결 통로가 끊어졌고, 해방 이후에도 산업화 과정에서 도로와 철도에 의해 52곳이 단절되었다.


그간 백두대간 보호구역 내에 총 42개의 생태통로가 조성되었으며, 특히 이번에 가장 단절이 심각했던 추풍령 지역을 연결·복원하는 것은 단절된 국토의 혈맥(血脈)을 복원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도로와 철도는 총 65개(임도제외)이며, 이중 13개는 터널로 통과


정연만 환경부 차관은 “백두대간 추풍령의 생태축 연결·복원 사업은 과거 훼손되었던 국토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시대를 열어간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