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 '서부이촌동 개발사업', 용적률 300% 이하로...숨통

서울시, 3개 특별계획구역 지정, 

준주거지역까지 종 상향

35층 이하

중산·이촌시범·미도연립도 구역 포함


서부이촌동 개발사업 위치도 출처 연합뉴스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되며 장기간 침체에 빠졌던 서부이촌동 개발사업이 일단 숨통을 텄다.


서울시는 9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서부이촌동 재건축 대상 지역을 3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고 준주거지역까지 종 상향할 수 있게 했다고 10일 밝혔다.


상한 용적률은 한강변 주거지 관리를 고려해 300% 이하로 완화하되 특별계획구역은 정비계획 수립 때 임대주택 제공 등 공공성을 확보하면 높일 수 있게 했다.


주민들은 용산국제업무지구 무산에 대한 보상과 함께 수익성을 높이려면 용적률이 400%는 돼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시는 300%를 고수하며 대신 추가 완화 여지를 두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시는 또 이촌아파트지구에서 해제된 지역인 중산시범, 이촌시범, 미도연립을 사업 구역에 포함하고, 재건축 아파트의 높이는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상 주거 용도 최고높이인 35층 이내로 결정했다.


중산시범은 원칙적으로 30층 이하며, 남산 7부 능선 이상 조망구간은 13층까지만 허용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되며 2013년 구역 해제된 서부이촌동은 재건축 추진단지의 매매가가 주택 경기 활성화 시기인 2007년 거래가의 70% 수준까지 떨어지는 등 침체하면서 주민 간 갈등도 극심했다.


이에 서울시는 2013년 10월 현장시장실을 시작으로 주민설명회, 블록별 주민간담회 등을 거쳐 서부이촌동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올해 8월 발표했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고 실행하기 위한 법정계획이다.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무엇보다 국제업무지구 사업 무산 과정에서 붕괴한 주민공동체 회복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주민이 자율적으로 협의체를 구성, 서울시와 소통해 계획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는 마포구 상암동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은 보류했으며, 영등포구 신길동에 관광호텔을 짓는 계획은 부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