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현대건설, 3차 뉴스테이 사업자 선정

고용부․기재부․교육부, 공공기관 

능력중심채용 경진대회 결과 발표 


뉴스테이 화성동탄2 B15 조감도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GS건설과 현대건설이 각각 화성 통탄2 신도시와 수원 호매실에 기업형 임대주택 '뉴스테이'를 짓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뉴스테이 민간사업자 3차 공모 심사 결과, 우선협상대상자로 화성동탄2 B-15, 16BL에는 GS건설 컨소시엄(GS건설·코람코자산신탁)을, 수원호매실 C-5BL에는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케이비부동산신탁·삼성화재해상보험)을 각각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LH는 심사제도 투명성 강화를 위해 내부위원을 전면 배제하고 외부위원만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평가 당일 위원 선정, 평가실황 중계 등으로 평가절차의 투명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3차 공모는 관련업계의 건의사항을 반영해 재무적투자자(FI)가 출자확약서(LOC) 대신 출자의향서(LOI)만 제출해도 사업 참여가 가능하도록 문턱을 낮춘 결과, FI의 실제 참여로 이어지는 등 사업신청자 구성을 다양화했다.


사업대상지인 화성동탄2 B-15, 16BL는 연립주택용지로 483가구를 공급하며, 수원호매실 C-5BL은 아파트 800가구 규모로 추진된다. 

화성동탄2지구에 선정된 GS건설은 4베이(Bay)-4룸(Room) 위주로 세대평면을 배치했으며, 선큰과 옥외테라스, 다락방, 옥상정원 등 다양한 특화계획과 워터프론트 특화단지에 맞춰 수변 조망세대를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뉴스테이 수원호매실 C5 조감도 


수원호매실의 경우 현대건설이 입주자의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육아강화형(74㎡A), 자녀교육강화형(84㎡B), 가구분리형(93㎡A) 등 3가지 타입으로 주변 단지와 차별화된 단위세대 계획을 내놓았다. 특히 임대기간(8년) 동안 주택가격 상승률이 공모상 제안상승률(연 1.5%)를 상회할 경우 뉴스테이 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초과수익 발생분의 30%를 기금에 기부하는 계획을 세운 것이 특징이다.


선정된 2개 컨소시엄은 입주민의 자금상황에 맞춰 초기 목돈마련 부담을 해소하거나, 월세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타입별, 층별 공급조건을 차등화하고 보증금과 월 임대료 선택옵션을 다양화했다. 


또 전문적인 임대관리업체를 통해 주거비용을 최소화 하고 고객맞춤형 입주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획을 내놓았으며, 기존 임대주택과는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GS건설 컨소시엄은 이지밸류(ezValue) 서비스를,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체인징하우스 올스테이(Changing House, All Safety) 및 에듀케어 서비스 등을 각각 선보일 예정이다.


LH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들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사업계획 협의를 거쳐 리츠를 설립하면, 기금출자 후 사업약정 체결, 주택건설 인허가 및 착공, 입주자모집공고 등의 절차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