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우로 전국 다목적댐 저수량 소폭 상승...해갈에 턱없이 부족

11~13일간

충남 서부지역 가뭄 극복

보령댐 도수로 공사 정상 추진 등



전국 다목적댐 수위변화 및 용수대책 등 주요사항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국토교통부(장관 : 강호인)는 11월 13일에서 14일까지 전국 다목적댐의 평균 강우량은 27.1㎜로 저수량은 비가 오기 전보다 약 1억 500만 톤이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충남 서부지역의 수원인 보령댐의 경우 11월 13일에서 14일까지의 강우로 인해 저수량이 약 60만 톤이 늘었지만, 현재 유입량은 예년의 34.0%, 저수량은 예년의 34.7% 수준으로 가뭄 해갈에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 현재 주의·경계·심각단계로 운영되는 9개 댐이 정상단계로 환원되기 위해서는 총 9억 8천만 톤 추가 필요 


국토교통부는 충남 서부지역의 가뭄 극복과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동안 하천유지용수 감축, 인근 용담·대청댐에서 대체 공급, 8개 시·군의 자율적인 급수조정 및 절수지원제 시행, 보령댐 도수로 공사 추진 등의 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자율적인 급수조정의 경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해당 지자체에서 누수복구 및 대체상수원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중이고, 국토교통부(수자원공사)의 기술 지원(누수탐사 등)에 따른 상수도 누수량 저감으로 11월부터는 목표량을 초과하여 달성*중이라고 말했다. 

* (11.1~11.15) 목표대비 119% 달성(1일 3만 9천 톤 절약) 


내년 우기 전 보령댐 고갈에 대비한 보령댐 도수로 공사는 10월 30일 착공 이후 관로 매설, 취수장 공사 등 내년 2월말 완료를 목표로 정상 추진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계속되는 가뭄에 대비하여, 앞으로도 댐-보 연계운영을 통해 댐 용수를 비축하는 한편, 보령댐 도수로 공사 등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