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기 웹사이트, 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 점수 낙제점 Green Peace 'ClickClean Scorecard'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100개 웹사이트 재생 에너지원 운영 현황 

'그린 스코어카드(ClickClean Scorecard)' 출시

동아일보 G마켓 등 국내 주요사이트 'F' 등급

구글 'B' 등급


국내 인기 웹사이트들의 재생가능한 에너지 사용이 약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사진제공=그린피스]


'그린 스코어카드 ClickClean Scorecard

http://www.greenpeace.org/usa/global-warming/click-clean/

Are you clicking clean? Find out which of your favorite websites are powered by clean or 

dirty energy with our NEW (and free!) extension — and browse smarter today!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네티즌들이 자주 찾는 국내 인기 웹사이트들의 친환경 점수는 낙제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2일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 대부분의 친환경 '성적'이 낙제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주요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은 모두 낙제점인 F를 받았고 동아 일보, 조선일보와 SBS 등의 뉴스 사이트 등도 모두 F를 받았다고 밝혔다.


자주 방문하는 100여개의 웹사이트가 어떤 에너지원으로 운영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프로그램인 '그린 스코어카드(ClickClean Scorecard)' 출시에 맞춰 발표된 결과이다. 


조사 대상 사이트들이 저조한 성적을 받은 주요 원인은 이들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관하는 국내 주요 데이터센터들이 대부분 화석연료나 원자력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고 있으며 재생가능에너지원을 사용하려는 의지가 결여됐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그린피스 이현숙 재생가능에너지 캠페이너는 "그린 스코어카드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방문 빈도가 높은 100여개의 사이트가 얼마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운영되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며 "해당 사이트가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비전이 있는지를 비롯해 전력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지 주로 어떤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지, 경쟁사의 점수는 어떤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캠페이너는 "아마존의 주요 고객들이 아마존 데이터센터의 재생가능에너지 사용확대를 서한으로 요구하면서 아마존은 2014년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약속했다"라며 "한국인이 즐겨 찾는 웹사이트들도 고객으로서 자신들이 이용하는 데이터센터가 좀 더 지속가능한 재생가능에너지로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린 스코어카드는 크롬 웹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그린피스 홈페이지 또는 구글 웹스토어를 통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내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모바일 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다.


그린피스는 2009년부터 미국에서 '깨끗하게 클릭하세요(click clean)'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유수의 IT기업들이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애플, 박스 등이 이미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약속했다.


그린피스는 지난 6월 '당신의 인터넷은 깨끗한가요?' 보고서를 통해 한국 IT 기업들이 겉으로는 '혁신'을 강조하는데 에너지 사용 면에서는 최신 전력기술인 재생가능에너지를 1% 미만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던 부분은 국내 IT 기업들이 재생가능에너지 확대에 대한 장기적 계획 또는 비전이 결여 돼 있다는 사실이었다.


한편 그린피스 홈페이지(http://www.greenpeace.org/korea/coolit )를 통하면 100여개 국내 웹사이트의 환경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