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kV 북안산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8년 지속 주민 갈등 종결

북안산 변전소·송전선로 건설사업 상호협력 

중립적 갈등관리기관과의 협업, 

주민·지자체와의 신뢰·소통기반으로 갈등 해소


출처 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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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11월 5일 안산시청에서 제종길 안산시장, 안산시 양상동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154kV 북안산 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과 관련하여 8년 동안 지속된 주민과의 갈등을 종결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북안산 건설사업은 안산시 양상동 일원에 154kV 변전소와 분기 송전선로를 건설하여 안산시 동북부 지역의 부족한 전력수요와 기존 변전소의 과부하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2007년 1월 건설계획이 확정된 이후 8년간 주민과의 갈등 및 건설반대로 표류하였다.

 

특히 지난해 세월호 사고의 여파로 주민의 건설반대 기류가 극단으로 치닫을 수 있었던 환경하에서 한전과 주민이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후보지 조사와 최적의 후보지 선정 등 사회적 공론화를 통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절차운영과 소통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마침내 합의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이번 협약은 중립적 갈등관리전문기관인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한전과 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간 갈등을 해결한 사례로서, 앞으로 전력사업 갈등해결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력은 그 동안 총 7회에 걸쳐 주민 참여형 “갈등관리조정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주민과 상시적인 소통채널을 구축하는 등 주민과의 직접 대화를 통한 신뢰관계 구축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다.

 

조환익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안산시 동북부 지역에 안정적인 전력공급 기반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안산시 지역 발전과 주민생활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고 “앞으로도 전력설비 건설사업의 패러다임을 진정성 있는 소통과 신뢰로 전환하여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의 수용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하였다.

한국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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