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수주' 올해 역대 최대...하지만 내년 '침체' 걱정

올 건설 수주액, 135조원(추정) 사상 최대이나

내년, 우려감 팽배...공급 과잉, 예산 삭감 현실화 



해외건설 현장 모습.(사진제공=현대건설) 출처 뉴스토마토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올해 건설 수주액이 135조원(추정)에 달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잔칫집 분위기는 커녕 벌써부터 내년을 걱정할 정도로 우려감이 팽배한 모습이다. 


민간 주택시장의 호황에 따른 공급 과잉이 내년에 정상화되거나 축소되고, 공공건설 부문에 대한 예산 삭감 우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건설경영협회가 최근 ‘2016년 건설시장 환경변화와 대응’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건설경기 둔화 가능성을 우려했다. 올해가 정점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NH투자증권 강승민 선임연구원은 ‘2016년 경제 및 건설시장 전망’ 주제 발표에서 “2014년 하반기부터 주택을 중심으로 한 민간 수주가 급격하게 증가해 이미 지난 8월에 전년 수준에 도달했다”며 “공공부문 역시 정부의 SOC 예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건축부문 수주 감소로 예년 수준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NH리서치센터가 발표한 올해 국내 수주는 135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25.7% 증가가 예상된다. 2009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내년 수주는 올해 대비 8.7% 감소한 123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업계가 우려하는 부분 중 하나는 정부 SOC 예산 축소다. 전년 보다 무려 6%나 감소된다. 해운과 항만을 제외하고 도로분야 -7.8%, 물류ㆍ지역ㆍ도시 부문도 -7.3%다.


주택시장의 현재 상황도 내년이 불안한 이유다. 올해 주택 공급 물량은 예년 수준(35만~40만 호)을 이미 넘어섰다. 연말엔 최대 70만호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내년 총선 이후 집값 하락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상이 대다수다. 


정부의 건설산업 정책 및 제도 개선 방향도 업계에 우호적이진 않다. 정부는 이번 달 부터 구조조정 대상기업 선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건설사의 경우 이자보상배율 1미만, 신용등급 C이하 업체 등이 대상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15년 상반기에 진행된 대기업 신용위험 평가에서 C등급을 받은 기업 35개 중 건설업이 가장 많은 13개 차지했다. 


김민형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이날 발표에서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시중은행의 대출 규모 축소로 신용등급이 낮은 업체의 대출이 제한된다”며 “미청구공사액 등 건설업체들의 잠재적 부실 위험 점차 확대될 경우 대기업도 구조조정 대상으로 검토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내년부터 다가올 건설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보다 면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김 연구위원은 “SOC 예산 감소에 대응해 설계 및 시공, 기술제안 등을 위한 엔지니어링 역량 제고를 통한 수주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며 “해외에서는 초대형 프로젝트보다는 관리역량이 뒷받침되고 리스크가 적은 적정규모 프로젝트 위주로 선별 수주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투데이 윤철규 기자 yoonck@etoday.co.kr 기자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