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07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외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발주처, EPC계약 무기한 연기 요청

한국 5개회사 4개 패키지 수주


오만 살랄라메탄올의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

한국 4개사 PQ통과, 11월 입찰 초청 예상

7.5억 불 규모


인도 UPRVUNL의 하두아간지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2천억 보일러 설비 두산중공업 수주


중동 

 

1.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석유부 장관은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에 대한 EPC계약을 무기한 연기 요청하고 있다고 지난 10월 7일 현지 알라이(Al Rai)신문에서 밝혔다. 알려진 바로는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계약이 모든 법적 절차를 마치고 오는 10월 11일에 체결할 예정이었다. 아울러, KNPC도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계약이 연기되었다고 지난 10월 6일 각 컨소시엄들에게 통보한 바 있다.   

 

2.  오만 살랄라메탄올의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

 

오만 살랄라메탄올(SMC: Salalah Methanol Co.)이 발주하는 암모니아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입찰서가 오는 11월에 발급될 예정인 가운데, 대림산업, 한화건설,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SNC라발린, CTCI, L&T 등의 8개 업체가 PQ에 통과되어 입찰에 초청받을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000톤의 암모니아 플랜트를 살랄라 자유지대에 건설하는 7.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발주처인 살랄라메탄올은 오만 국영석유공사와 타카물투자사가 90 대 10의 지분으로 설립한 합작법인이다.독일의 린데(Linde)가 기술제공과 함께 FEED를 완료하였다.

 

3.  사우디 전력청의 리야드 발전소 PP14 프로젝트

 

사우디 전력청이 발주하는 리야드 발전소 PP14 프로젝트 중 주발전설비 건설공사 입찰에서 최저가를 제출한 중국의 셉코3(Sepco 3)가 지난 9월 18일 2.3억 불에 수주하였다.이 프로젝트는 리야드 발전소 내 1,755MW급 복합화력발전소(CCPP)를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미국의GE가 터빈을 공급한다. 셉코3는 가스터빈 6기, 페열보일러 6기,스팀제네레이터 2기 등의 주요 설비를 설치하고, 철구조물을 EPC로 건설하게 되며 공사기간은 18개월이다. 

 

아프리카

 

4.  이집트 송전공사의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이집트의 송전공사(EETC)가 발주하는 200MW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의 PQ가 지난 10월 초에 발급되었으며 선에디슨, 퍼스트솔라, 선파워, 아크와파워, 스카텍솔라 등을 포함한 44개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발주처에서는 10월 말에 15개 업체를 쇼트리스트로 선정하여 입찰에 참여시킬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2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3개 단지로 나누어 BOO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입찰 마감일은 11월 2일이다. PPA기간은 25년이다.

 

아시아

 

5.  파키스탄 석유부의 그와다르 LNG터미널 및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파키스탄의 석유부가 추진하는 그와다르 LNG터미널 및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를 중국의 CPPB(China Petroleum Pipeline Bureau)가 25억 불에 수주할 것으로 지난 10월 1일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하루에 5억 입방피트의 가스를 처리할 수 있는 부유식 LNG재기화시설 및 저장터미널(FSRU)과 함께 그와다르(Gwadar)에서 나왑샤(Nawabshah)간711킬로미터의 42인치 가스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2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전체 투자비 중 중국측에서 중국수출입은행을 통해 85%를 지원하며 파키스탄 정부에서는 나머지15%를 제공한다. 아울러 조만간 이란에 대한 제재조치가 해제되면 그와다르-나왑샤간 파이프라인은 이란 가스를 수입하기 위해 국경선까지 70킬로미터를 연장할 계획이다.

 

6.  인도 UPRVUNL의 하두아간지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하두아간지(Harduaganj)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EPC업체인 도시바 JSW가 발주한 보일러 패키지를 두산중공업이 지난 10월 6일 1.7억 불(2,000억 원)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660MW 규모의 초초임계(Ultra-Supercritical) 석탄화력발전소를 우타 프라데시(Uttar Pradesh)에 건설하는 5.4억 규모의 사업으로, 두산중공업두산파워시스템즈인디아(DPSI)는 660MW급 보일러 1기를 2019년 9월까지 제작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7.  일본 스미토모의 사카타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

 

스미토모상사는 50MW 규모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토호쿠지역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지난 10월 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50MW급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야마가타(Yamagata)현의 사카타(Sakata) 지역에 건설하는 2.1억 불(250억 엔) 규모의 사업으로 2016년 6월 착공, 2018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프랑스의 엔지(Engine)는 매년1백만 톤의 우드펠렛(Wood Pellets)을 2018년부터 10년간 장기 공급하는 계약을 스미토모와 체결하였다.

 

미주

 

8.  미국 NTE에너지의 미들타운 에너지센터 프로젝트


 

미국의 NTE에너지가 발주하는 미들타운 에너지센터 프로젝트의 파이낸싱 조달이 지난 10월 2일 마무리됨에 따라 조만간 건설공사가 시작된다. 이 프로젝트는 500MW급 첨단 가스화력 발전소를 오하이오 주의 미들타운에 건설하는 6.4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의 젬마 파워 시스템즈(Gemma Power Systems)가 EPC를 맡고 있으며, 미쓰비시하타치 파워시스템즈가 가스터빈을, 도시바가 스팀터빈을, 보그트파워(Vogt Power International)가 배열회수보일러(HRSG)를 각각 공급한다.

 

9.  미국 듀크에너지의 에쉬빌 가스발전소 프로젝트

 

미국의 듀크에너지(Duke Energy)는 에쉬빌 가스발전소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허가를 노스캐롤라이나 전력위원회로부터 오는 11월에 득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애쉬빌(Asheville)에 위치한 기존의 376MW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대신에 새로운 650MW급 가스발전소를 건설하는 7.5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10. 아르헨티나 라리오하 주정부의 아라우코 풍력발전소 확장 프로젝트

 

아르헨티나의 라리오하(La Rioja) 주정부가 발주한 아라우코(Arauco) 풍력발전소 확장 프로젝트의 EPC를 중국의 하이드로차이나(HydroChina)가 지난 9월 24일 3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104MW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라리오하(La Rioja) 성에 건설하는 EPC사업으로 아르헨티나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한다. 하이드로차이나는 파워차이나( PowerChina)의 EPC관련 자회사다.

 

유럽

 

11. 벨기에 니혼쇼쿠바이유럽의 앤트워프 고흡수성수지 플랜트 확장 및 아크릴산 플랜트 신설 프로젝트


 

니혼쇼쿠바이유럽(Nippon Shokubai Europe)이 발주하는 앤트워프 고흡수성수지 플랜트 확장 및 아크릴산 플랜트 신설 프로젝트를 제이콥스(Jacobs)가 지난 10월 6일EPCM방식으로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고흡수성수지(Superabsorbent Polymer) 플랜트를 확장하고 아크릴산(Acrylic Acid)플랜트를 앤트워프(Antwerp)에 새로 건설하는3.9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기계적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독일 트리아넬과 EWE의 보르쿰 웨스트 2단계 해상 풍력단지 프로젝트

 

독일의 트리아넬(Trianel)과 EWE는 공동으로 보르쿰 웨스트(Borkum West) 2단계 해상 풍력단지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했다고 지난 10월 5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200MW급 풍력발전단지와 변전시설을 추가로 보르쿰에서 45킬로미터 떨어진 지역에 건설하는 보르쿰 웨스트 2단계 사업으로 약 9억 불(8억 유로)의 투자비가 소요된다. 트리아넬과 EWE의 지분은 60 대 40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MW의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은 프랑스의 아레바(Areva)에 의해 2014년 6월에 완공되었으며 11.2억 불(1억 유로)가 소요되었다.

(입력: 2015년 10월 7일)

조성환 전문컨설턴트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