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민간발전소 '블랙아웃' 위기

도내에만 74개 난립

업체들 "정부 정책 탓 가격 인상도 막혀"

 


[관련기사]

민간 발전소, 공급 초과로 '애물단지 전락'

http://conpaper.tistory.com/m/post/32560#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정부가 최근 수년간 겪었던 여름과 겨울철 ‘전력대란’을 해결해보겠다며 민간에게 시장을 열어준 집단에너지(LNG)사업이 부실화되는 역설적인 상황이 경기지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국가적으로 전력이 남아돌게 되자, 민간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 값이 폭락하면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전기 수급량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한 정부와 ‘황금알을 낳는 사업’으로 판단한 민간사업자의 경쟁적인 투자가 만들어 낸 집단에너지 사업 부실화는 난방비와 전기요금을 인상하거나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15일 중부일보 취재 결과, 한진중공업은 올 초 양주와 남양주에 건설한 발전소 지분 1천100억원을 매물로 내놓았지만 6개월째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자회사격인 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에 지분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발전소를 지었다. 


대륜발전 관계자는 “총 사업비 1조2천억원을 투입한 양주, 남양주, 의정부발전소의 금융비용도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다”면서 “발전소를 돌려도 적자, 안돌려도 적자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2012년 피크시간대 3.8%였던 전력 예비율이 올해 16.5%로 늘면서 2013년 1㎾h 당 200원대를 형성했던 전력 가격이 올들어 90원대로 급락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h는 1천W의 1천W의 전기를 1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대륜발전은 궁여지책으로 양주신도시열병합발전소의 발전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적자를 줄이고 있다. 이 발전소는 지난 8월 한 달동안 5일간 발전기를 멈췄고, 7일은 가동률을 25%로 줄였다.


별내에너지 소유의 남양주 별내지구열병합발전소의 경우 지난해 25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별내에너지 관계자는 “1㎾h 전력 생산원가가 140원인데 매각단가는 90원”이라면서 “별내지구 입주가 완료되지 않았고, 난방공급 수요도 적어서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LNG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전소는 전기생산원가가 원자력, 석탄보다 높아서 전력 값을 인상해야 하는데 정부의 물가 관리 정책 때문에 올리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K E&S는 올 초 평택에너지서비스와 하남에너지서비스의 사업권을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에 매각했다. 평택에너지서비스는 평택소사벌지구에 전기와 난방을 공급할 목적으로 발전소를 지었다. 


경기지역의 경우 2010년 46곳이던 집단에너지 사업자 수가 지난해 63곳으로 31.2%(15개)가 늘었다.


대륜발전 관계자는 “경기지역에만 74개의 발전소가 있는데 한국지역난방공사와 GS파워를 제외한 대부분의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은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력 단가 인상 또는 한국전력공사 직거래 허용 등 정부차원의 지원이 없으면 망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부일보 조윤성·양진영기자/jys@joongboo.com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