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 -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환경관리 정책, 정보기술(IT), 건설·토목기술 등을 갖고 있습니다. 정수처리와 발전설비 효율 증대 등의 원천기술만 확보한다면 우리의 강점을 이용해 세계 환경시장을 선도할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이시진(59·사진) 이사장은 지난달 26일 기자와 만나 “유럽 등 선진국은 자국의 환경 분야 연구개발에 과감한 지원책을 펼쳐 기업들이 핵심 경쟁력인 원천기술을 확보하도록 도와주는 한편 유럽연합(EU) 등의 기금을 활용해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의 진출 활로를 열어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이사장은 “프랑스의 베올리아와 독일의 지멘스 등 세계적인 환경에너지 기업들은 원천기술을 토대로 해외에서 수십년간의 운영권을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며 “우리도 이런 부분을 빨리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최근 국내 환경시장은 앞으로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내수시장 포화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동남아, 중동, 중남미 등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해외 환경시장을 개척하고 나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 환경시장은 2010년 약 8000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약 1조2000억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는 지난 10년간 해외 환경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녹색성장을 위한 서울 이니셔티브(SI)’가 맡아온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서울 이니셔티브를 통해 개도국 환경정책 담당자들에게 우리나라 환경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우리 정부 및 기업이 이들 개도국 환경정책 담당자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 이사장은 특히 “서울 이니셔티브를 통해 개도국에 우리나라의 기술과 정책 노하우를 전수하면 결과적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로 성과가 나타났다”며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국가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들이 이들 국가의 수질개선 및 폐기물처리 사업을 맡은 것도 그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또 “우리가 경쟁력을 가진 IT 분야에서 해외 환경사업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외의 환경담당 공무원들은 첨단 IT를 기반으로 구축한 우리나라의 수질, 대기, 폐기물 환경분야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심이 많다”고 소개했다.

세계일보 박현준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