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답보 부산 '북항 오페라하우스' 건립, 몸집 줄여 재추진

면적·예산 축소 2017년 착공

국제공모한 설계 수정 논란 

사업비 확보 여전히 불투명 

국제아트센터까지 재추진 

市 지지부진 사업 과욕 우려 


부산시가 북항재개발지구에 건립을 추진하고있는 오페라하우스의 설계당선작. ⓒ 부산광역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과도한 사업·운영비 탓에 8년 넘게 구체적 방향을 잡지 못했던 부산 북항 오페라하우스 건립이 규모를 축소해 추진된다. 사업비 514억 원을 줄여 실시설계 등 당장 급한 행정절차를 이행한다는 게 부산시의 목표다. 오페라하우스의 '몸집'을 가볍게 해 늦어도 2017년에는 사업이 첫 삽을 뜨게 한다는 취지다. 그러나 민간 기부금 외 나머지 사업비 확보가 여전히 불투명한 데다, 국제공모로 확정한 기본설계를 수정한다는 점에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시는 북항 재개발 매립지 해양문화지구에 들어설 오페라하우스 시설 중 콘퍼런스홀(300석)을 없애고 그 대신 야외·옥상공연장을 기존 1만 석에서 1만2000석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대극장(1800석)은 그대로 유지한다. 이렇게 되면 오페라하우스 건물 전체 면적은 5만2284㎡에서 3만9670㎡로, 사업비는 2629억 원에서 2115억 원으로 줄어든다. 롯데그룹이 기부 약정한 1000억 원 외에 시비로 내야 할 1629억 원도 1115억으로 절감된다.


시는 직선거리로 900여 m 떨어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 다양한 회의실이 조성돼 오페라하우스에 별도 콘퍼런스홀이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같은 설계 변경을 결정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시 재정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사업비에 있다. 그동안 지역 시민사회와 부산시의회 등은 필요성에 대한 의문과 함께 사업·운영비 가중에 따른 시 재정 악화 우려를 끊임없이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인구 1000명당 공연예술시설 객석 수가 5.6석에 그쳐 공연 인프라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점에서 오페라하우스 건립 당위성을 내세웠지만, 사업이 기획된 2007년 이후 지금까지 예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롯데그룹에 추가 기부와 운영비 투자를 줄기차게 요청했지만, 이 역시 실패했다.

여기에다 시는 올해 국비 배정 과정에서 '국립' 지위를 상실해 무산 위기까지 갔던 국제아트센터도 부산시민공원 안에 건립을 재추진하기로 해 앞으로의 재정 부담은 더 커졌다. 이미 시민공원에는 국회도서관 부산분관 설치가 예정돼 있지만, 도서관 맞은편에 국제아트센터를 지을 공간이 충분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국제아트센터 사업비 1009억 원 중 절반은 국비 투입이 가능하지만, 국립의 지위를 회복하지 않는 이상 국비를 뺀 476억 원과 향후 운영비는 통째 시가 짊어져야 한다. 


이 때문에 시가 지지부진한 오페라하우스와 국제아트센터 건립에 관한 비판 여론에 밀려 착실한 준비 없이 섣불리 사업에 착수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시 김규옥 경제부시장은 "오페라하우스는 롯데그룹과의 추가 협의 및 지역 기업들을 상대로 한 기부운동, 국제아트센터는 국비 비율 상향 조정을 통해 사업·운영비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신문 정민규(hello21)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