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북한과 극비 외교 정상화 시도

북한 공작원에 납치된 일본인 피해자  재조사

북일 극비 회동


sputniknews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이 일요일 울란바토르에서 엔프투부신 몽골 국가안전보장평의회 사무총장과 주요 회담을 가졌다. 이 회담에서 엔프투부신 사무총장은 야치 국장에게 1970-80년 북한 공작원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 피해자 소식을 재조사하는데 계속해서 중재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야치와 엔프투부신 회담 소식을 보도한 교도통신은 지난 5월 일본과 북한이 이 문제로 극비회담을 가졌다고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안드레이 이바노프 모스크바고등경제대 국제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비밀리에 진행된 건 좋은 징조라며 이 문제를 둘러싸고 떠들썩한 일본 사회 분위기가 양측 외교관들과 전문가들의 협상을 복잡하게 하며 실질적으로 외교 관계 정상화 과정을 둔화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양국가 정상화는 우선적으로 투자를 기대하는 평양측이 기대한다는 의견에 대해 일본 사회 의견이 갈리고 있다. 그러나, 도쿄 역시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를 평양만큼 바라고 있다고 러시아 전문가는 말한다. 


러시아 전문가 인질납치 문제가 일본과 북한의 발목을 잡아선 안돼

© AFP 2015/ BYAMBASUREN BYAMBA-OCHIR

러시아 전문가 "인질납치 문제가 일본과 북한의 발목을 잡아선 안돼"

그 첫번째 이유로 충분히 숙련되고 성실한 노동력을 확보하고 있는 북한에 투자하는 일이 일본 기업에 이득이 될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북한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들의 성공적 사업 사례가 이를 입증하기 충분하다.

둘째, 관계 정상화를 통해 소위 일본인들이 말하는 '북한측 위협'에 대한 긴장감을 낮출 수 있다.


세째, 경제발전과 더불어 평양과의 적극적 외교관계를 통해 도쿄는 서울뿐 아니라, 베이징과의 관계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 특히, 한국, 중국이 북한과 우호적 관계가 아닌 현 시점이 일본에 기회이다. 평양은 베이징에 대한 의존력을 낮추길 시도하고 있고 동시에 한국 보수 정부는 이명박 정부시절 악화된 북한과의 불안정한 관계에서 정상적인 톤을 고르지 못하고 있는 지금 도쿄의 친북 정책은 타이밍이 절묘하다. 


일본의 공식적 입장은 2000년 초 경험했던 과실을 교훈삼아 납치 문제 회담에 여론의 관심을 낮추려 노력하고 있다고 안드레이 이바노프 연구원은 얘기한다. 이제 남은 것은 일본 언론에서 이 문제를 들춰내는 일이 실수였다는 사실을 깨닫는데 달려 있다고 러시아 전문가는 분석했다.

sputniknews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